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제2장 그린마케팅 전략의 이론적 배경 10
제1절 그린마케팅의 개념 10
1. 그린마케팅과 기존 마케팅의 비교 10
2. 그린마케팅의 개념 11
제2절 그린마케팅 전략의 발전배경 13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기회 13
2. 기업의 새로운 사업의 기회 14
3. 거시적 전략 16
4. 미시적 전략 18
제3절 그린마케팅 전략 19
1. 제품 전략 20
2. 가격 전략 21
3. 유통 전략 22
4. 촉진 전략 23
5. 그린마케팅 광고전략 23
제3장 그린마케팅 전략의 사례분석 25
제1절 외국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 25
1. P&G 25
2. 3M ZERO의 환경경영 38
제2절 국내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 47
1. 유한킴벌리 47
2. 두산그룹(안창희 2001) 51
3. 삼성전자(윤태영 2006) 54
4. 포스코 65
제4장 토의 및 결론 74
제1절 국내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략방향 74
1. 기업 74
2. 소비자 76
3. 정부 77
제2절 요약 및 결론 77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 2-1〉 기존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비교 10
〈표 2-2〉 4P에 따른 통합적 그린마케팅 19
〈표 2-3〉 마케팅 변화에 따른 기업의 광고전략 24
〈표 3-1〉 매출액 대비 환경투자 실적 57
〈표 3-2〉 년 도별 실비투자/환경투자 비율 58
〈표 3-3〉 년 도별 매출액 대비/ 환경투자 비용 58
〈표 3-4〉 ML-6060의 삼성 M/S 62
〈표 3-5〉 국내 레이저프린터 시장규모 및 삼성 M/S 62
〈표 3-6〉 L-6060 시리즈의 해외 수출 63
〈표 3-7〉 수상 연혁 64
〈표 3-8〉 대중소 그린 파트너쉽 구축사업 68
〈표 3-9〉 환경친화제품 유형 73
〈그림 2-1〉 환경오염규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전략 15
〈그 림 3-1〉 기후 변화 대응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