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6
1. 온라인 게임 및 게임중독 16
1) 온라인 게임 16
2) 게임중독과 온라인 게임 중독 18
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21
1)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개념 21
2) 온라인 게임과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22
3. 학교적응 23
1) 학교적응의 개념 23
2) 온라인 게임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24
III. 연구문제 및 변수정의 26
1. 연구문제 26
2. 변수의 정의 27
1)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27
2) 온라인게임 중독정도 27
3)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28
4) 학교적응 28
IV. 연구방법 및 절차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2
1) 온라인 게임 중독 척도 32
2)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 33
3) 학교적응 척도 36
3. 연구의 절차 37
4. 자료의 분석 37
V. 결과 및 해석 39
1.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차이 39
2.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중독정도의 차이 47
1)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중독정도의 전반적 경향 47
2)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중독정도의 차이 48
3.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문제해결능력의 차이 49
1)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현실상황문제해결능력의 차이 49
2)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의 차이 52
3) 중·고등학생의 온라인 게임이용빈도에 따른 온라인게임 상황에서의 문제해결능력과 현실상황에서의 문제해결능력간의 차이 54
4.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57
1)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전반적 경향 57
2)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58
5.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중독정도,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 현실상황문제해결능력 학교적응간의 관계 59
1) 중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중독정도,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 현실상황문제해결능력 학교적응간의 관계 59
2) 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중독정도,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 현실상황문제해결능력, 학교적응간의 관계 60
VI. 결론 및 논의 62
참고 문헌 67
부록 74
ABSTRACT 82
〈표 IV-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IV-2〉 온라인게임중독 척도 하위요인과 문항, 내적일치도 33
〈표 IV-3〉 현실상황과 게임상황에서의 문제해결 능력 척도... 35
〈표 IV-4〉 학교적응 척도 하위요인과 문항, 내적일치도 36
〈표 V-1〉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 여부 40
〈표 V-2〉 게임이용빈도, 평일게임시간, 휴일게임시간, 게임최장시간 42
〈표 V-3〉 중·고등학생의 최초 게임시작 시점, PC방 이용빈도, 주된 게임 장소,... 46
〈표 V-4〉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중독정도의 전반적 경향 48
〈표 V-5〉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중독정도의 차이 49
〈표 V-6〉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50
〈표 V-7〉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51
〈표 V-8〉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53
〈표 V-9〉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54
〈표 V-10〉 중·고등학생의 게임 이용 빈도에 따른 온라인게임 상황에서의... 56
〈표 V-11〉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전반적인 경향 58
〈표 V-12〉 중·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에 따른 학교적응의 차이 59
〈표 V-13〉 중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중독정도,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 60
〈표 V-14〉 고등학생의 온라인게임 이용빈도, 중독정도, 게임상황문제해결능력,...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