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 14
1. 연구방법 14
2.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조직문화 16
1. 조직문화의 개념 16
2. 조직문화의 역할과 중요성 17
3. 조직문화의 요인과 특성 19
4. 조직문화의 유형 22
제2절 리더와 구성원의 교환관계 28
1.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개념 28
2.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질 31
제3절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개념과 영향요인 34
1. 조직몰입의 개념 34
2. 조직몰입의 유형 36
3. 조직몰입의 영향요인 39
4. 직무만족의 개념 40
5.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43
제4절 조직문화, LMX와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관계 45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관계 45
2. LMX와 조직 몰입, 직무만족의 관계 47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대상 49
제2절 연구모형의 설계 50
1. 연구모형 5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제3절 연구가설 53
제4절 측정도구 54
1. 조직문화 측정도구 54
2. 리더-구성원 간의 교환관계 측정도구 55
3. 조직몰입 측정도구 55
4. 직무만족 측정도구 55
제5절 자료분석방법 56
제4장 연구결과 58
제1절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5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기초통계분석 60
1. 타당도 및 신뢰도의 검증 60
2. 기초통계분석 64
3. 상관관계분석 76
제3절 가설의 검정 78
1. 조직문화 언식과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관계 78
2. LMX와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의 관계 81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4
제2절 시사점 및 한계 89
참고문헌 92
설문지 101
ABSTRACT 106
국문초록 110
〈표 2-1〉 경쟁가치모형의 조직문화유형 특징 24
〈표 2-2〉 조직문화유형의 분류 27
〈표 2-3〉 조직몰입의 정의 36
〈표 2-4〉 직무만족의 개념 42
〈표 2-5〉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44
〈표 3-1〉 연구대상자 현황 49
〈표 3-2〉 측정도구의 구성 56
〈표 4-1〉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분포 59
〈표 4-2〉 조직문화 인식 문항에 대한 2차 요인분석 결과 61
〈표 4-3〉 LMX, 조직몰입, 직무만족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62
〈표 4-4〉 측정 도구의 신뢰도 63
〈표 4-5〉 주요 측정변수의 전반적 경향 64
〈표 4-6〉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관계지향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 66
〈표 4-7〉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혁신지향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 67
〈표 4-8〉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과업지향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 69
〈표 4-9〉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위계지향 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 70
〈표 4-10〉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LMX 인식의 차이 71
〈표 4-11〉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조직몰입도의 차이 73
〈표 4-12〉 인구통계학적 변수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75
〈표 4-13〉 조직문화 인식, LMX, 조직몰입, 직무만족의 상관계수 76
〈표 4-14〉 조직문화 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9
〈표 4-15〉 조직문화 인식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0
〈표 4-16〉 LMX의 질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2
〈표 4-17〉 LMX의 질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82
〈표 5-1〉 가설검증의 요약 89
〈그림 2-1〉 조직문화 유형의 분류 23
〈그림 2-2〉 평균적 리더십 스타일 29
〈그림 2-3〉 리더-구성원의 교환관계 30
〈그림 2-4〉 교환관계의 질이 결정되는 과정 32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