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 공연예술(公演藝術)에서의 분장, 헤어 작업은 무대 위, 연기자들의 외모와 형상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킴으로서 작품 전체의 분위기 및 배역 성격에 맞도록 조화된 스타일을 창출해 내는 작업니다. 또한 무대 분장의 기본적 목적은 배우의 모습을 대본상의 캐릭터에 어울리도록 변화를 주는 것으로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작품을 면밀히 검토하여 등장인물의 성격묘사가 잘 표현되도록 해야 한다.
미혼여성 단원들로만 구성되어진 다카라즈카 가극에서의 남자 배역 캐릭터 표현 특징을 살펴보면, 분장은 색채의 농담을 통하여 배우의 성격과 신분을 관객에게 암시해주는, 인간 내면에 숨겨진 성격을 시각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무대에서의 리얼리티를 표현하였다.
여성 국극의 남장 배우는 굵은 눈썹과 구레나룻, 수염 등 고정관념에 의한 획일적인 표현이지만, 다카라즈카 가극의 경우 남자 역이라고 해서 과장되게 남성적인 분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 피부톤은 다소 어둡게 표현하거나 강하게 보이는 눈썹 표현만 보일 뿐 붉은 입술 화장을 하기도 하고 긴 웨이브 머리를 하는 등 중성적 이미지 표현으로 다른 여성국극과는 다른 차이점을 보여준다.
헤어 스타일(Hair style)은 머리 형태, 머리 풍을 말하는 것으로 극중에서 헤어의 컬러, 웨이브 상태, 길이, 모양 등 헤어 스타일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만으로도 배우의 시대, 민족, 계급, 신분, 혼인유무 등 극중의 상황을 나타내주는 수단이 된다. 그래서 헤어에서는 남성적인 면을 강조한 짧은 헤어 스타일도 있지만, 대부분 시대의 작품의 배경이 되는 그 시대의 헤어 스타일로 표현 하였으며, 색채의 변화, 남성적 컬러인 푸른 색, 검은색, 회색 등의 컬러로 화려함과 남성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오랜 역사와 전통, 특색을 구축하고 있는 다카라즈카 가극의 경우 규모도 크고 화려하며 장대한 종합예술로써 화려한 무대와 의상, 조명, 대규모의 배우들이 출연하며 중, 대형극장에서 공연되어지는 극의 특성을 살려 분장, 헤어 작업 역시 화려한 색채와 헤어 스타일, 선의 굵고 강함이 표현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다카라즈카 가극의 무대공연에서의 분장, 헤어, 의상 등은 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무대공연 예술이 그 생명력을 가지고 완성되기 위해서는 분장과 의상이 다른 표현매개체와 함께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연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다카라즈카 가극의 공연작품을 통하여 배우의 분장, 헤어 스타일, 의상이 성격 표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여성 배우들로만 이루어져 있는 다카라즈카 가극 무대공연에서 남자 배역 주요등장 인물들의 경우, 각 공연마다 분장과 헤어스타일, 의상이 공연 내용의 캐릭터를 표현하면서 여성스러운 부드러움을 갖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또한 원작에 충실하면서도 다카라즈카만의 무대, 헤어, 메이크업, 의상 등 독특한 표현 기법과 연출기법 등을 통하여 여성국극의 공연문화를 이루었다는 것이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화, 다양성이 요구되어지는 현대 공연예술분야에서 시대에 흐름과 관람객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 공연연출 분야별 디자이너들은 독창성 있고, 특색 있는 공연 예술문화 구축을 위하여 많은 연구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