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쟁의 심화는 기업이 지속적 성장을 위해 적극적 대응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경영의 패러다임이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에서 지속가능 경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경영에 대한 개념 정립이 안되어 있으며, 이를 기본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정립 또한 일관성 없이 산재되어 있어, 기업이 인식의 중요성이 떨어지고, 다음 단계인 지속경영으로 발전적 진보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의 개념 정립과 이의 측정 지표의 특성을 분석하여 기업이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 하여는 윤리경영의 개념 정립과 필요성에 대한 연구와 윤리경영의 국내. 외적 환경의 변화 조사를 통한 대두 배경 등을 분석하였다. 윤리경영을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 및 이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윤리경영의 발전 단계를 제시하여 기업 활용도를 높이고자 한다. 윤리경영이 기업경영에 어떤 효과를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제시 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정의를 개념 및 성격으로 구분하여 정립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에 대한 국.내외의 동향을 분석하여 글로버벌 경쟁에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의 모델 구조 및 발전과정 및 ISO26000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 의 구성 현황을 분석하여 기업의 활용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의 개념 정립을 통하여,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경영의 관계 분석을 도모하고 있다. 즉,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경영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통합 가능성을 분석하여 명확하고 구체적인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의 개념을 정립하여 그 활용도 제고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국내. 외에 공표되어 활용되고 있는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의 실천 평가 지표를 조사. 분석하여 각각의 특성을 비교 하였다. ISO 26000 가이드라인이 제시되기 전에는 각기 비슷하거나 다른 실천지표를 활용하여 기업 간 정확한 비교. 분석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허나 ISO26000 이라는 사회적 책임 경영의 가이드라인이 국제적 표준으로 제시되어, 측정을 위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이한 적절한 실천지표라고 분석되고 있어, 기업 간 비교 분석 및 활용의 정당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실천 지표 외에 국내. 외의 규범이나 법규 등은 그 독특한 특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별개로 논해야 한다.
윤리경영을 기본으로 한 사회적 책임 경영과 지속가능경영은 글로벌 기업 및 대기업 차원이 아니라 중소기업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경영패러다임으로 반드시 기업이 갖추어야 할 경영의 한 축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기업의 모토로 대. 내외에 표방하는 차원이 아닌 실제 기업 경영에 접목하여 실천함으로서 기업의 리스크 최소화 및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재무적 성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기업경영 과정의 변화 고정을 살펴보면 정도경영에서 GE의 잭 웰치로 대변되는 혁신경영에서 21세기에는 창조경영 또는 지식경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환경 변화에 맞추어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지속하기 경영과정의 변화라고 여기며, 이 경영과정에서 창조경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절대 필요한 경영방식이 윤리경영을 기본으로 한 사회적 책임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중소기업을 넘어 중견기업과 대 기업 모두 윤리경영의 중요성 인식 및 사회적 책임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경영이 비용 발생 요인이 아닌 기회이며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임을 인지하여, 이의 적극적인 도입 및 실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