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과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윤리경영의 이론적 고찰 15
제1절 기업윤리의 이론적 고찰 15
1. 기업윤리의 개념 15
2. 기업윤리의 유형 16
3. 기업윤리의 중요성 19
제2절 윤리경영의 이론적 고찰 20
1. 윤리경영의 개념 20
2. 윤리경영의 필요성 22
제3절 국내외 윤리경영의 환경 변화 23
1. 윤리경영의 대두배경 23
2. 국제적 환경의 변화 24
3. 국내 환경의 변화 26
제4절 윤리경영을 위한 시스템의 구성요소 「3C」 29
1. 기업행동 헌장(윤리강령 : Code of Conduct) 30
2. 준수여부 감독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30
3. 내부고발제도 32
제5절 윤리경영의 영향요인 33
제6절 윤리경영의 발전단계 34
1. 제 1 단계 : 원론적 단계(Amoral Stage) 34
2. 제 2 단계 : 준법단계(Legalistic Stage) 34
3. 제 3 단계 : 대응단계(Responsive Stage) 34
4. 제 4 단계 : 윤리관 생성단계(Emerging Ethics Stage) 35
5. 제 5 단계 : 발전적 윤리단계(Developed Ethics Stage) 35
제7절 윤리경영의 효과 36
1. 기업의 리스크 감소 효과 36
2. 기업 이미지 향상 효과 36
3. 종업원 직무만족과 조직몰입도 증대 효과 37
4. 기업 이윤의 증가 효과 37
5. 장기적 기업가치 증대 효과 38
제3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40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정의 40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의 개념 40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의 성격 42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관한 국내·외 동향 46
1. 우리나라의 동향 46
2. 해외 주요 국가의 동향 48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모델구조 및 발전과정 51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모델구조 5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발전과정 53
제4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성 현황 57
1. 조직 지배구조 57
2. 인권의 존중 58
3. 노동관행 60
4. 주주 및 투자자 60
5. 환경 61
6. 공정운영관행 61
7. 소비자 이슈 62
8. 공동체 참여 발전 62
제4장 윤리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의 관계 63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공통점 63
2.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차이점 64
3.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통합 가능성 64
제5장 윤리경영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의 실천 평가지표 66
제1절 윤리경영 평가지표 66
1. 국내·외 규범 66
2. 국내·외 평가 모델 71
제2절 사회적 책임 경영 평가 지표 7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공개의 의의 78
2. 공개보고서 작성 기준 79
3. ISO 26000 80
4. UN Global Compact 81
5. FTSE 4GOOD 지수 82
6. Bilan Social 84
7. Innovest IVA(Intangible Value Assessment) 85
제3절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 평가 지표 87
1.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 평가 지표 분류 87
2. 윤리경영 및 사회적 책임 경영 평가 지표 분석 90
제6장 결론 91
참고문헌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