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06년도부터 W척추전문병원에서 본격적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 활동을 통해 얻은 내원한 외국인 환자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그들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차후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 시 필요한 근거자료로 사용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첫째 국가별 외국인 환자 '내원동기' 분석을 위해 2009년 1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내원한 외국인 환자 중 설문조사에 응답한 1,68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외국인 환자들의 국가별 의료서비스 소비성향 분석을 위해 2010년 1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W국제환자센터의 서비스를 이용한 외국인 환자 중에서 국제 수가 청구 대상자 총 629명을 자체 조사하여 이들의 국가별 의료서비스 소비 성향(외국,입원)을 파악하였다. 셋째로 입원 외국인 환자의 의료서비스만족도 조사는 가장 중요한 조사일 것이다. 왜냐하면 의료서비스의 특성상 유경험자의 의견에 대한 무경험자의 신뢰도는 상당히 높고, 구전효과 영향이 많이 작용하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이미 유치된 입원 외국인환자들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는 것과 같은 내부고객 만족도 향상은 특히 한국 의료관광의 궁극적인 형태인 치료형 의료관광일 경우에는 매우 중요할 것이다. 2010년과 2011년 사이 W척추전문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은 외국인 환자 중 설문 조사에 응한 총9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의 주요 의료관광 소비국가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카자흐스탄 그리고 새로운 타겟 국가로 주목 받고 있는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일반적인 경제 사항, 의료시장 현황, 의료보장제도 그리고 현 의료관광의 시장 규모를 각각 분석하였다. 실질적인 외국인 환자 유치 현황과 시장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은 국가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은 도움일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의료관광을 목적으로 W척추전문병원을 내원한 외국인 환자의 내원동기 중 지인을 통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인터넷'과 '에이전시'가 각각 그 뒤를 이었다. 2009년부터 연도별 변화 추이를 보면 '지인소개'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에 '에이전시'와 '인터넷'을 통한 외국인 환자들의 유입이 꾸준히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국가별로도 러시아 환자의 경우에는 '에이전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고, 일본 환자의 경우에는 '인터넷'에 각종 정보를 취득하는 성향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환자의 국가별 입원성향 분석에서 일본과 러시아 환자의 경우 입원전환율이 평균 이상이였고, 미국, 중국, 캐나다의 경우에는 평균과 비슷하였고, 나머지 국가들은 평균 이하로 나타났다. 국가별 1인당 평균 입원 지출 규모를 조사한 결과 일본, 러시아, 캐나다가 평균 비용보다 높게 나온 반면에 미국과 중국은 평균보다 낮게 나왔다. 주요 내원 입원환자의 국적은 러시와와 일본이였고, 일본인 환자보다 러시아 환자들의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치료형 의료관광 이용자는 의료서비스 동반자의 동행이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상으로 직접적인 의료비용 이상의 동반자 비용도 지출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