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활동(CSR)의 인식과 실행에 대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종전의 기업은 일자리 제공, 소비자에게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이윤의 획득함으로 그의 역할을 다하였다고 보았는데, 이제는 국제 사회에서 환경보호와 보전, 국제 교역에서의 부정부패 방지협약, 기업 윤리등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고조 되고 있고, UN과 WTO 등 국제기구들이 CSR관련 기준과 지침을 발표하였을 뿐 아니라, 2010년 11월1일에 ISO 사무국은 ISO26000를 공표함에 따라 이제 CSR은 권장이 아니라 필수의 단계로 접어들었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 즉, 경제적 책임, 법적책임,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에 대하여 우리 기업의 인식과 실행에는 아직 큰 차이가 있을 것이고, 인식이 높으면 실행도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 하고, 이에 대해 우리나라 기업 60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CSR에 대한 실행은 인식 보다 낮아 인식과 실행은 아직 큰 차이가 있다. 또한 인식이 높으면 실행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식은 하고 있으나 아직 실행함에는 미약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책임에 대하여는 높은 인지와 실행을 하고 있으나, 사회적 책임에 대하여는 인식도 약하고 실행도 미약한 것을 나타났다. 이는 아직 대부분의 우리나라 기업이 경제적 책임에 급급한 나머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여유가 없음을 나타내고 있고, 인식이 높으면 실행력도 높은데 이는 중소기업에 적합한 교육, 평가시스템을 마련하고, 적절한 유인을 제공하는 노력을 하여 CSR에 대한 인식을 높임이 필요하다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