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
1. 문제제기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지역축제 브랜드가치 16
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의 개념 16
2.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의 구성요소 20
제2절 지역이미지 25
1. 지역이미지의 개념 25
2. 지역이미지의 구성요소 29
제3절 지역발전성과 34
1. 지역발전성과의 개념 34
2. 지역발전성과의 구성요소 36
제4절 선행연구 42
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이미지에 관한 연구 42
2. 지역이미지와 지역발전성과에 관한 연구 43
3.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발전성과에 관한 연구 45
제3장 연구 설계 4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47
1. 연구모형 47
2. 연구가설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제2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2
1. 조사설계 52
2. 설문지 구성 53
3. 분석방법 55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7
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9
2. 지역이미지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1
3. 지역발전성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2
제3절 가설검증 64
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이미지간의 영향관계 64
2. 지역이미지와 지역발전성과간의 영향관계 66
3.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발전성과간의 영향관계 68
제4절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71
제5장 결론 73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9
설문지 93
Abstract 97
〈표 2-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의 구성요소 22
〈표 2-2〉 지역이미지의 개념 29
〈표 2-3〉 지역이미지의 구성요소 32
〈표 2-4〉 지역발전성과의 개념 36
〈표 2-5〉 지역발전성과의 구성요소 39
〈표 3-1〉 지역축제 브랜드가치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3-2〉 지역이미지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표 3-3〉 지역발전성과변수의 조작적 정의 52
〈표 3-4〉 설문지 구성 54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표 4-2〉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0
〈표 4-3〉 지역이미지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1
〈표 4-4〉 지역발전성과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3
〈표 4-5〉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이미지간의 영향력 검증 65
〈표 4-6〉 지역이미지와 지역발전성과간의 영향력 검증 67
〈표 4-7〉 지역축제 브랜드가치와 지역발전성과간의 영향력 검증 70
〈표 4-8〉 가설검증 결과 72
〈그림 2-1〉 관광지이미지 결정인자의 경로모형 31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