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문제의 제시 11
3. 논문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의 개관 13
1. 조직과 새내기의 조직사회화 13
1.1. 조직사회화의 의의 13
1.2. 조직사회화의 필요성 14
1.3. 조직사회화의 이론과 모형 15
1.4. 새내기 조직사회화 과정의 종합적 모델 18
1.5. 새내기 조직사회화의 결과 20
2. 소셜 네트워크와 조직사회화 27
2.1. 소셜 네트워크의 의의 27
2.2. 소셜 네트워크 구축의 영향 요인 28
2.3.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 강한 유대와 약한 유대 29
2.4. 소셜 네트워크와 새내기 조직사회화 33
2.5.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새내기 조직사회화 37
3.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소셜 미디어 38
3.1. 소셜 미디어의 정의와 특징 38
3.2. 소셜 미디어와 새내기의 조직사회화 44
III. 연구모형과 가설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1. 연구의 모형 47
2. 연구의 가설 48
2.1. 새내기의 조직사회화 48
2.2. 정보 네트워크 특성과 새내기의 조직사회화 49
2.3. 친교관계와 새내기의 사회적 동화 5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3.1. 독립변수: 새내기의 소셜 네트워크 특성 54
3.2. 종속변수: 조직사회화(organizational socialization)의 성취 정도 55
IV. 실증연구 및 결과분석 57
1. 자료의 수집과 분석 방법 57
1.1. 측정도구 57
1.2. 자료의 수집 57
1.3. 분석 방법 58
2. 기술통계량의 분석과 타당성의 검증 59
2.1. 기술통계량 분석 59
2.2. 타당성 검증 61
3.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 결과 63
3.1. 상관관계 분석의 결과 63
3.2.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65
4.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채널 사용의 분석 69
4.1.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유용성에 대한 평가 70
4.2. 취업 후 소셜 미디어 활용의 의사 70
V. 결론 및 논의 72
1. 결론 및 연구결과의 시사점 72
2. 본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4
부록: 설문조사표 88
〈표 1〉 소셜 네트워크의 구조: 강한 유대와 약한 유대 33
〈표 2〉 소셜 미디어의 형태 41
〈표 3〉 측정도구 57
〈표 4〉 분석 방법 58
〈표 5〉 새내기들이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59
〈표 6〉 조사결과 각 변수별 측정 기술통계치 60
〈표 7〉 요인분석의 결과 62
〈표 8〉 결과분석에 사용된 Section3 문항 63
〈표 9〉 정보네트워크 상관관계 분석결과 64
〈표 10〉 친교네트워크 상관관계 분석결과 64
〈표 11〉 정보네트워크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12〉 친교네트워크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13〉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유용성에 대한 응답 70
〈표 14〉 향후 취업 후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의사가 있느냐에 대한 응답 71
〈그림 1〉 조직사회화 과정의 종합적 모형 20
〈그림 2〉 열린 삼자관계 32
〈그림 3〉 닫힌 삼자관계 32
〈그림 4〉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