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권력의 언론 개입'에서 '언론의 권력 개입'으로 10
제2장 이론적 논의 13
제1절 언론과 정부의 권력관계 13
1. 언론-정부 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 13
2. 민주화 이후 한국의 언론-정부 권력관계 20
제2절 한국 언론의 정파성과 대선보도 24
1. 한국 언론의 정파성과 위기 24
2. 대선보도의 특성과 연구경향 28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제1절 연구문제 31
제2절 연구방법 33
1. 분석대상 및 분석기간 33
2. 분석방법 36
3. 측정 37
제4장 연구결과 40
제1절 양적 분석 40
1. 연구문제 1 : 대선관련 1면 기사/사설의 양적 특징 40
2. 연구문제 2 : 사설에서 나타난 각 후보에 대한 태도 50
제2절 질적 분석 65
1. 연구문제 3-1 : 쟁점이슈에 대한 태도 65
2. 연구문제 3-2 : 후보에 대한 태도 및 서술방식 94
제5장 결론 및 논의 10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3
제2절 결론 및 논의 106
제3절 연구의 의의 110
제4절 한계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17
ABSTRACT 119
〈표 1〉 '개의 메타포'를 이용한 4개 유형의 언론에 대한 평가 18
〈표 2〉 뉴스편향의 네 가지 유형 26
〈표 3〉 신문사별 주요 주주 및 지분율 현황 33
〈표 4〉 신문사별 자료수집 방법 35
〈표 5〉 대선별 분석대상 기간 35
〈표 6〉 13~17대 대선 주요 후보군 39
〈표 7〉 시기별 대선관련 1면 기사건수 및 비율 41
〈표 8〉 시기별 대선관련 사설건수 및 비율 42
〈표 9〉 13~17대 대선기간 신문사별 1면 기사건수 및 비율 43
〈표 10〉 13~17대 대선기간 신문사별 사설건수 및 비율 47
〈표 11〉 1일 평균 대선관련 사설건수 48
〈표 12〉 13~17대 대선기간 신문사별 비판적 태도 51
〈표 13〉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 빈도(13~17대) 58
〈표 14〉 후보자별 단독비판 빈도(13~17대) 63
〈표 15〉 대선별 쟁점이슈에 대한 4개 신문의 태도와 대표진술 92
〈표 16〉 대선별 후보자에 대한 태도 및 서술방식 102
〈그림 1〉 언론-정부 관계의 진자운동모형 15
〈그림 2〉 언론-정부 관계의 위계적 영향 모델 16
〈그림 3〉 개의 메타포로 본 4개 정부에서의 언론의 역할 19
〈그림 4〉 언론의 편향 보도의 분열 확대 재생산 모델 27
〈그림 5〉 13~17대 1면 대선 관련 보도비율 추이 44
〈그림 6〉 13~17대 대선기간 신문사별 사설비율 추이 48
〈그림 7〉 13~17대 대선기간 신문사별 1일 평균 사설건수 49
〈그림 8〉 13~17대 대선관련 사설 비판적 태도 추이 52
〈그림 9〉 13~17대 대선관련 사설 1일당 비판적 태도 추이 52
〈그림 10〉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13대) 53
〈그림 11〉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14대) 54
〈그림 12〉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15대) 56
〈그림 13〉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16대) 57
〈그림 14〉 후보자별 비판적 태도(17대) 58
〈그림 15〉 후보자별 전체비판(중복코딩)과 단독비판 비교(15~17대) 64
〈그림 16〉 언론권력의 변동과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