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자기효능감(self-efficacy) 11
(2) 학교 적응 11
(3) 부적응 행동 12
II. 이론적 배경 12
1. ADHD아동에 대한 이해 12
(1) 주요특성 12
(2) ADHD의 진단 15
(3) ADHD아동의 치료 15
2. 자기효능감 16
(1)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17
(2)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요인들 18
(3)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 20
3. 학교 부적응 행동 21
4. 미술치료와 자기효능감 및 학교 부적응 행동 21
(1) 미술치료와 자기효능감 21
(2) 미술치료와 학교 부적응 행동 23
(3) ADHD아동과 미술치료 24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의 절차 27
3. 연구의 도구 27
(1)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 K-CBCL) 27
(2)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Test: HTP) 28
(3) 동적학교생활화 검사(Kinetic School Drawing: KSD) 29
(4) 자기효능감 검사 30
(5) 학교적응 검사 30
4. 미술치료 프로그램 31
(1)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31
(2)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목표 31
(3)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32
5. 미술치료 진행과정 및 분석 35
1회기 : 집-나무-사람검사(HTP) 36
2회기 : 학교생활화(KSD) 36
3회기 : 동물가족화 37
4회기 : 데칼코마니 38
5회기 : 핑거페인팅 39
6회기 : 면도크림 40
7회기 : 밀가루 놀이 41
8회기 : 커피가루 놀이 41
9회기 : 과녁 맞추기 42
10-11회기 : 신문지 찢기 놀이 43
12회기 : 모래놀이 44
13회기 : 먹물놀이 45
14회기 : 물티슈 염색하기 46
15-16회기 : 자유화 그리기 46
17회기 : 판화 그리기 놀이 48
18회기 : 면봉찍기 48
19회기 : 스크래치 49
20회기 : 물풀놀이 50
21회기 : 액자 만들기 51
22-23회기 : 숲 속 친구들 만들기 52
24-25회기 : 손바닥 그리기 & 석고 본뜨기 52
26회기 : 꽃소금 염색하기(나의 감정 병에 담기) 53
27-28회기 : 쓰레기 차 만들기(내가 버리고 싶은 것은?) 54
29-30회기 : 배달트럭 만들기(나에게 주고 싶은 것은?) 55
31-32회기 : 신체 본뜨기 56
6. 자료처리 57
IV.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 분석 57
2. 부적응행동에 대한 사전·사후 변화 분석 59
3.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에 의한 변화 분석 60
4. HTP 그림 분석에 의한 변화 분석 60
5. KSD 그림 분석에 의한 변화 분석 62
6. 프로그램 실시 전·후 행동특징 변화 비교 64
1) 치료사에 의한 아동의 행동특징 변화 관찰 64
2) 부모에 의한 아동의 행동특징 변화 관찰 67
3) 학교 교사에 의한 아동의 행동특징 변화 관찰 69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5
부록 76
〈부록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 기준(미국정신의학회, 1994) 76
〈부록 2〉 학교생활그림 채점기준 78
〈부록 3〉 학교 적응 검사 87
〈부록 4〉 자기 효능감 검사 90
〈부록 5-1〉 HTP 사전 검사 보고서 92
〈부록 5-2〉 HTP 사후 검사 보고서 97
〈부록 6〉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작품 사진 101
[표 1] 자기 효능감의 원천 18
[표 2] A의 관련 정보 26
[표 3] K-CBCL의 전체 구성 28
[표 4] 동적 학교생활화의 하위 영역별 내용 29
[표 5]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0
[표 6] 학교적응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 7]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2
[표 8]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및 개요 33
[표 9] 회기별 부모상담 내용 35
[표 10] 자기효능감 검사 결과의 사전·사후 비교 58
[표 11] 자기효능감 검사의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비교 58
[표 12] 학교 적응 검사의 사전·사후 비교 59
[표 13] 학교적응의 하위 요인별 사전·사후 비교 59
[표 14] K-CBCL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60
[표 15] HTP 사전, 사후 그림 61
[표 16] KSD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63
[표 17] 프로그램 실시 전·후 행동특징 변화 비교(치료사) 66
[표 18] 프로그램 실시 전·후 행동특징 변화 비교(부모) 68
[표 19] 프로그램 실시 전·후 행동특징 변화 비교(학교 교사) 69
[그림 1] 자리 이탈행동 빈도 변화 그래프 65
[그림 2] 집중시간 변화 그래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