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5
제3절 연구방법 및 구성 16
1. 연구방법 16
2. 논문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온라인 환경 이해 20
1. 온라인 환경 변화 고찰 20
2. 온라인 콘텐츠의 개념 및 특징 21
제2절 e-Business 환경 고찰 25
1. e-Business 환경의 이해 25
2. e-Business 개념 및 특징 27
제3절 디지털환경의 커뮤니케이션 고찰 36
1. 커뮤니케이션 이해 36
2. 디지털커뮤니케이션 개념과 특성 39
제3장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활용 사례 고찰 43
제1절 e-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커뮤니케이션의 유형 43
1. 이성적 비즈니스 모델 48
2. 감성적 비즈니스 모델 52
제2절 e-Business에서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유형 고찰 결과 57
1) 정보제공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58
2) 사용자가 직접 조작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 유형 59
3) 커뮤니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59
4) 엔터테인먼트를 가미한 커뮤니케이션 61
5) 사용자 설문을 통한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62
제4장 e-Business 환경에서의 디지털커뮤니케이션 분석 64
제1절 연구대상 및 방법 64
1. 선정기준 64
2. 자료수집방법 64
3. 설문지 작성 및 구성 65
제2절 설문 조사 결과 65
1. 조사 대상의 기초조사 결과 65
2.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활용을 위한 세부조사결과 68
3. 조사 결과 요약 및 조사대상의 특성 분석 86
제3절 효과적인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활용 방안 90
1. 이성적 제품 중심의 디지털커뮤니케이션 90
2. 감성적 제품 중심의 디지털커뮤니케이션 91
3.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활용방안 93
제5장 결론 95
1. 결론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2
[표 2-1] e-비즈니스 환경의 콘텐츠 분류 24
[표 2-2] e-Business의 정의 28
[표 2-3]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 비교 30
[표 2-4] 전자상거래 유형별 특징 34
[표 2-5] B2C유형의 비즈니스모델 35
[표 2-6]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39
[표 3-1] 이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자동차 48
[표 3-2] 이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자동차 50
[표 3-3] 이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핸드폰 51
[표 3-4] 이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핸드폰 52
[표 3-5] 감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화장품 53
[표 3-6] 감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화장품 54
[표 3-7] 감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패션/의류 55
[표 3-8] 감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형태-패션/의류 56
[표 3-9] 이성적·감성적 제품 디지털커뮤니케이션 표현 형태와 방법 분류 57
[표 4-1] 조사대상 성별 65
[표 4-2] 조사대상의 연령 66
[표 4-3] 조사대상의 직업 66
[표 4-4] 조사대상의 인터넷 쇼핑 구매횟수 67
[표 4-5] 조사대상의 쇼핑몰 구매상품 67
[표 4-6] 조사대상의 제품브랜드 사이트 접속 유·무 67
[표 4-7] 조사대상의 제품브랜드사이트 접속 이유 68
[표 4-8] 제품브랜드사이트 메인 페이지 표현방식_자동차 69
[표 4-9]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_자동차 69
[표 4-10]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_자동차 70
[표 4-11]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자동차 71
[표 4-12]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자동차 71
[표 4-13] 제품브랜드사이트 메인페이지 표현방식 조사결과_핸드폰 72
[표 4-14]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핸드폰 73
[표 4-15]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핸드폰 73
[표 4-16]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핸드폰 74
[표 4-17]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핸드폰 75
[표 4-18] 제품브랜드사이트 메인페이지 표현방식 선호방식 조사결과_화장품 77
[표 4-19]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화장품 78
[표 4-20]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화장품 78
[표 4-21]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화장품 79
[표 4-22]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화장품 80
[표 4-23]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선호방식 조사결과_패션/의류 81
[표 4-24]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패션/의류 81
[표 4-25]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패션/의류 82
[표 4-26]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패션/의류 83
[표 4-27]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패션/의류 83
[표 4-28] 이성적 제품 설문 결과 요약 88
[표 4-29] 감성적 제품 설문 결과 요약 89
[그림 1-1] 소비자 정보 처리 프로세스 14
[그림 1-2] 논문구성도 18
[그림 2-1]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 변화 추이 20
[그림 2-2] 온라인의 범용성 21
[그림 2-3] 콘텐츠 구분 22
[그림 2-4]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규모(거래액) 2008 4/4~2011 3/4 25
[그림 2-5] 인터넷비즈니스, 전자상거래, e-비즈니스 관계도 27
[그림 2-6] 전자상거래 형태 31
[그림 2-7]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36
[그림 2-8] 커뮤니케이션 요소 37
[그림 2-9] 디지털커뮤니케이션 개념 40
[그림 2-10] 비즈니스 환경의 디지털커뮤니케이션 41
[그림 3-1] FCB Grid 모형에 따른 제품분류 46
[그림 3-2] 인터넷쇼핑 구매 품목 이용률 46
[그림 3-3]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_에뛰드 58
[그림 3-4] 사용자 조작 커뮤니케이션_기아 피칸토 59
[그림 3-5] 커뮤니티 커뮤니케이션_네이처 리퍼블릭 60
[그림 3-6] 엔터테인먼트 커뮤니케이션_STCO 61
[그림 3-7] 사용자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리바이스 62
[그림 4-1] 설문조사과정 63
[그림 4-2]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_자동차 70
[그림 4-3]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_자동차 70
[그림 4-4]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핸드폰 73
[그림 4-5]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핸드폰 73
[그림 4-6] 제품소개방식 선호도_(자동차 & 핸드폰) 75
[그림 4-7]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자동차 & 핸드폰) 76
[그림 4-8]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_(자동차 & 핸드폰) 76
[그림 4-9]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화장품 78
[그림 4-10]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화장품 79
[그림 4-11]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인지도 조사결과_패션/의류 82
[그림 4-12] 제품브랜드사이트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만족도 조사결과_패션/의류 82
[그림 4-13] 제품소개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 (화장품/패션의류) 84
[그림 4-14] 제품상세페이지 표현방식 조합 선호도 (화장품/패션의류) 84
[그림 4-15] 선호하는 제품 표현방식 (패션의류 & 화장품) 85
[그림 4-16] 이성적 제품의 브랜드사이트 활용방안 92
[그림 4-17] 감성적 제품의 브랜드사이트 활용방안 93
[그림 4-18]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활용방안 구성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