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7
II. 미용 산업의 일반적 고찰 8
제1절 미용 및 미용 산업의 개념과 범위 8
1. 미용의 개념 및 범위 8
2. 미용 산업의 개념 및 범위 9
제2절 외국의 미용 산업 사례 연구 11
1. 미국의 미용 산업 11
2. 중국의 미용 산업 26
III. 미용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32
제1절 미용 산업의 현황 32
1. 인력 구조 현황 32
2. 업체 수와 규모 34
3. 기간별 미용 경영의 변화 추이 37
4. 미용 업소의 유형 41
제2절 미용 산업의 문제점 42
1. 미용 업소 규모의 영세성 42
2. 미용 인력 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 43
3. 이직률의 증가 44
4. 업소 과잉상태에서 기인하는 저가의 마케팅 전략 46
5. 생산성의 한계 47
IV. 미용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48
제1절 미용 산업의 경쟁력 국제비교 48
1. 미국의 미용 관련 전문 인력 육성 시스템에 대한 고찰 48
2. 중국 시장에서 한국의 미용 산업에 대한 이미지 고찰 50
제2절 미용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56
1. 미용사 면허의 법·제도 개선을 통한 고급 인력 육성 56
2. 4년제 미용대학 교육과정 개선을 통한 고급 인력 육성 59
3. 한국 미용 산업의 고수익 관광 상품 육성 60
V. 요약 및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8
〈표1〉 미국의 영역별 면허제도 12
〈표2〉 주별 면허의 종류 및 훈련요구시간 14
〈표3〉 Cosmetologist의 교육과정 16
〈표4〉 Esthetician의 교육과정 17
〈표5〉 Natural hair styling 의 교육과정 18
〈표6〉 Nail specialty 의 교육과정 19
〈표7〉 Waxing 의 교육과정 20
〈표8〉 우리나라 이·미용 업체 수와 종업원 수의 변화 34
〈표9〉 이·미용 업체의 연간 총 매출액 36
〈표10〉 1900년대부터 1990년까지 미용사적 배경 40
〈표11〉 우리나라 헤어미용 업소의 유형 41
〈표8〉 이직에 영향을 주는 요인 45
〈그림1〉 북미 모발관리용 기기 시장규모 21
〈그림2〉 미국 모발관리용 전자기기 판매동향 22
〈그림3〉 국내 이·미용 업체의 현황 35
〈그림4〉 이·미용업체의 연간 총 매출액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