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고찰 14
1. 광고 소구의 개념 및 역할 14
1) 광고 소구의 개념 14
2) 광고 소구의 유형 19
2. 시각언어와 관여도의 유형 및 요인 27
1) 시각언어의 개념 및 유형 27
2) 광고 소구 유형과 관여도의 관계성 34
3. 표현 전략의 영향 39
1) 광고의 소구 및 표현 전략 39
2) 시각언어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 41
III. 자동차 광고 소구 유형 별 사례에 따른 표현 전략 분석 45
1. 조사 대상의 개요 및 조사 방법 45
1) 조사 대상의 선정 45
2) 조사방법 45
2. 조사 대상의 표현 전략 분석 72
1) 광고 소구 유형 별 사례 현황 및 특성 분석 72
2) 분석 결과 종합 73
IV.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 1] FCB모형 37
[그림 1] Fedex광고 19
[그림 2] Pepsi 광고 19
[그림 3] 스무디 킹 광고 20
[그림 4] 금호타이어 광고 21
[그림 5] Heinz 광고 22
[그림 6] 오리온 초코파이광고 23
[그림 7] 프링글스 광고 24
[그림 8] 살충제 광고 24
[그림 9] 해외 금연 광고 25
[그림 10] 해외 소화제 광고 25
[그림 11] 하이트 맥주 광고 26
[그림 12] 해외 춥파춥스 광고 26
[그림 13] 현대자동차 싼타페-1 47
[그림 14] 현대자동차 싼타페-2 48
[그림 15] 현대자동차 싼타페-3 49
[그림 16] 현대자동차 싼타페-4 50
[그림 17] 현대자동차 쏘나타-1 51
[그림 18] 현대자동차 쏘나타-2 52
[그림 19] 현대자동차 쏘나타-3 53
[그림 20] 현대자동차 쏘나타-4 54
[그림 21] 현대자동차 그랜저-1 55
[그림 22] 현대자동차 그랜저-2 56
[그림 23] 현대자동차 그랜저-3 57
[그림 24] 현대자동차 그랜저-4 58
[그림 25] 폭스바겐 파사트-1 60
[그림 26] 폭스바겐 파사트-2 61
[그림 27] 폭스바겐 파사트-3 62
[그림 28] 폭스바겐 파사트-4 63
[그림 29] 폭스바겐 티구안-1 64
[그림 30] 폭스바겐 티구안-2 65
[그림 31] 폭스바겐 티구안-3 66
[그림 32] 폭스바겐 티구안-4 67
[그림 33] 폭스바겐 골프-1 68
[그림 34] 폭스바겐 골프-2 69
[그림 35] 폭스바겐 골프-3 70
[그림 36] 폭스바겐 골프-4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