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점에서 볼 때, 과거 기업에게 이익을 안겨주던 중산층은 점차 소비 여력을 잃어가는 반면 소비의 주역이 고소득층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수익의 대상이 고급소비를 추구하는 고소득층으로 집중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고소득층을 타겟으로 하는 것이 '프레스티지 마케팅(Prestige Marketing)'이다.
흔히 고급스럽지만 낭비적이라고 여겨지는 명품 소비자들이 소비에 대한 그들만의 일관된 논리와 객관적인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명품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욕구를 통해 분석된다.
고가 상품 시장에 있어서 기업 이미지 향상과 높은 수익률의 떠오르는 브랜드는 국내 기업들이 반드시 과감하게 투자해야 할 요소이다. 파레토 법칙으로 불리우는 20:80 법칙, 즉 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 제품 소비량의 80%를 소비한다는 경험적 법칙에 의하면 고소득층과 상류층은 기업에게 매우 매력적인 소비 집단이다.
VIP, 우수고객이라고 구분된 귀족층은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고 상당히 이질적인 집단이라는 것이다. 귀족 마케팅 관리자는 소득 수준에 의한 이해뿐만 아니라 전통적 상류층, 신흥 부유층, 상류층 지향소비자 각각의 마음을 읽어야 할 것이다. 경제 현상이 이성적 판단만이 아닌 심리적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보편적 사실로 알려진 만큼, 기업에서도 이와 같은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시각에서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개념적 기초로서 고급소비현상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을 시도하였다. 그리고 그 후 프레스티지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그 성공전략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