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15
제1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정의 15
제2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배경 18
제3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현황 20
제4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특성 21
제3장 글로벌환경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사례 분석 26
제1절 국내 프레스티지 마케팅 사례 27
1) 백화점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27
2) 인터넷 쇼핑몰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30
3) 호텔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32
4) 은행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35
5) 증권사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40
6) 주거산업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42
제2절 글로벌 프레스티지 마케팅 사례 45
1) 수입 자동차 45
2) 항공사의 프레스티지 마케팅 54
3) 브랜드 제휴를 통한 프레스티지 마케팅 57
제4장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성공전략 방안 68
제1절 고급 제품 시장의 타겟팅 전략 68
제2절 고객 정보의 체계적 관리·유지 전략 70
제3절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활용 전략 74
제4절 브랜드 이미지 관리 전략 76
제5절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 전략 80
제6절 신흥 부유층 주시 전략 83
1) 신흥 부유층 유치 전략 83
2) 부유층 자녀 주시 전략 84
제7절 희소가치 극대화 전략 85
1) 브랜드 숨기기 전략 85
2) 한정 판매 전략 86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의 요약 88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2
〈표 1〉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과 원투원(One-to-one) 마케팅의 차이점 17
〈표 2〉 고급소비의 요인과 기능 19
〈표 3〉 대한항공의 탑승실적에 따른 고객 구분 55
〈표 4〉 국내 프레스티지 마케팅 사례 정리 66
〈표 5〉 글로벌 프레스티지 마케팅 67
〈그림 1〉 백화점의 VIP고객 접대 30
〈그림 2〉 타워팰리스 내부 로비 43
〈그림 3〉 프레스티지 마케팅의 선례가 된 골프선수 신지애 49
〈그림 4〉 BREITLING for BENTLEY 58
〈그림 5〉 ARMANI / PAVV 59
〈그림 6〉 ARMANI PHONE 61
〈그림 7〉 The PRADA Phone by LG 63
〈그림 8〉 Nokia 8800 edition 64
〈그림 9〉 MOTORAZR V3i Dolce & Gabbana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