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제수준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구조적인 변화로 관광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상황에서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 요인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기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는 하나의 공간에 단일 테마에 대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지만, 하나의 공간에 복합 테마가 이루어져 있는 주제공원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기 때문에 주제공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주제공원에서 각 지역별 물리적 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이러한 요인이 고객만족, 고객몰입,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분석하여 실증조사를 통해 실무적 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실증연구를 위해 경기도 용인에 위치하고 있는 에버랜드에서 각 테마존의 이용을 마치고 나온 손님들을 대상으로 9월 26일부터 10월 3일까지 해당 테마존에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80부를 배포하여 465부가 회수되었고, 유효한 392부를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방법으로는 SPSS+/WIN 18.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ANOVA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설명변수를 규명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에버랜드 테마존 별 물리적 환경 속성은 차이가 있다."라는 가설 1은 부분 채택되었다. 에버랜드 테마존 별 테마성, 편의성, 매력성의 요인은 서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청결성, 정보 전달성의 물리적 환경 요인은 서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에버랜드 각 지역마다 테마성, 편의성, 매력성의 물리적 특성은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였지만, 청결성, 정보 전달성의 요인은 물리적 속성에 속하지만, 각 지역마다의 차별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모든 지역은 청결하게 유지가 되고, 정보 전달성 또한 어느 지역에서나 동일하게 중요한 요소로 인식을 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에버랜드 테마존 별 물리적 환경 속성은 고객만족, 고객몰입, 체류시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소비금액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주제공원이 다양한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지만, 고객들은 이러한 물리적 환경만으로는 소비를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물리적 환경 속성 중 테마성은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했으나, 편의성이 체류시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에버랜드 동선 특성 상 굴곡이 많아 편의성이 다른 요인보다는 중요함을 의미한다.
세 번째, 고객만족, 고객몰입은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고객만족과 고객몰입이 클수록,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금액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네 번째, 체류시간은 소비금액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고객만족과 고객몰입을 위해 물리적 환경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주제공원은 입장객 창출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체류시간 및 소비활동을 유발하기 위해 테마존별 물리적 환경 조성 및 축제를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리적 환경 조성만으로 고객들이 체류시간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만족, 고객몰입을 했을 경우 체류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체류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시설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배치하고, 설치하는 것이 체류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체류시간 증가는 소비활동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크기획, 경영진들은 테마와 축제컨셉에 맞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 제공을 통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체류시간 증가 및 매출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