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론적 고찰 18
1. 물리적 환경의 개념 18
2.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 20
3. 물리적 환경의 역할 24
4. 주제공원의 특성과 물리적 환경과의 관계 29
제2절 고객만족, 고객몰입에 대한 이론적 고찰 34
1. 고객만족 34
2. 고객몰입 37
제3절 체류시간, 소비금액, 고객만족, 고객몰입과 구매행동의 관계 41
1. 체류시간 41
2. 소비금액 42
3. 고객 만족, 고객몰입과 구매행동의 관계 44
제4절 물리적 환경, 고객만족, 고객몰입,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관한 연구 47
1. 물리적 환경과 고객만족, 고객몰입에 관한 연구 47
2. 고객만족, 고객몰입과 체류시간에 관한 연구 49
3. 고객만족, 고객몰입과 소비금액에 관한 연구 50
제3장 연구 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2
1. 연구모형 52
2. 연구가설 5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2. 설문지 구성 62
제3절 실증적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63
1. 조사설계 63
2. 분석방법 65
제4장 실증분석 66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6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68
1. 물리적 환경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성 분석 68
2. 고객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72
3. 고객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성 분석 73
제3절 연구모형에 따른 가설검증 74
1. 에버랜드 테마존 별 물리적 환경에 대한 차이 검증 74
2.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각과 고객만족, 고객몰입,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대한 가설검증[원문불량;p.71] 77
3. 고객만족과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대한 가설검증[원문불량;p.72,74] 83
4. 고객 몰입과 체류시간, 소비금액에 대한 가설검증[원문불량;p.75-76] 86
5. 체류시간과 소비금액에 대한 가설검증[원문불량;p.78] 89
6. 가설검증 요약 91
제4절 연구 시사점 및 제언 92
1. 이론적 시사점 92
2. 실무적 시사점 94
제5장 결론 98
제1절 연구 요약 98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1
참고문헌 103
설문서 114
〈표2-1〉 소비자 지각을 고무하는 물리적 자극 21
〈표2-2〉 물리적 환경 정의에 대한 연구자별 분류 23
〈표2-3〉 고객만족의 두 가지 관점에서의 정의 35
〈표2-4〉 학자별 몰입(commitment)에 대한 정의 39
〈표3-1〉 설문서 항목 62
〈표3-2〉 자료수집 64
〈표3-3〉 분석 방법 65
〈표4-1〉 인구 통계적 특성 67
〈표4-2〉 KMO & Bartlett Test 68
〈표4-3〉 주제공원 물리적 환경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표4-4〉 고객만족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2
〈표4-5〉 고객몰입에 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표4-6〉 에버랜드 테마존에 따른 물리적 환경 차이 검정(ANOVA) 75
〈표4-7〉 에버랜드 물리적 환경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78
〈표4-8〉 에버랜드 물리적 환경이 고객 몰입에 미치는 영향 79
〈표4-9〉 에버랜드 물리적 환경이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 81
〈표4-10〉 에버랜드 물리적 환경이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 82
〈표4-11〉 고객만족이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 84
〈표4-12〉 고객만족이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 85
〈표4-13〉 고객몰입이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 87
〈표4-14〉 고객몰입이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 88
〈표4-15〉 체류시간이 소비금액에 미치는 영향 89
〈표4-16〉 가설검증의 요약 91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2-1〉 서비스 환경의 유형 32
〈그림2-2〉 관광객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적인 모델 45
〈그림2-3〉 소비자 구매행동의 과정 51
〈그림3-1〉 연구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