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예술행정 교육의 특성 12
제1절 예술행정 등장배경과 개념 12
1. 등장배경 12
2. 개념의 정의 15
제2절 예술행정의 연구 대상과 내용 17
1. 이론적 측면 17
2. 현장수요의 측면 20
3. 학부 예술경영 교육의 특성 23
제3장 대학원 예술행정 교과과정 분류 26
제1절 학위별 분류 26
제2절 개설된 단과대학(원)의 분야별 분류 30
제3절 학과목 분류 34
제4장 예술행정교육의 교과구성 및 특성 분석 38
제1절 단과대학(원)별 강조과목 거시분석 38
1. 교육대학 38
2. 인문·예술대학 39
3. 사회과학, 경영·법학대학 42
제2절 학과목 분류군별 교과목 미시분석 46
1. 예술 창작과 보급 46
2. 재무 분석 / 재정 경영 55
3. 수익창출 : 마케팅과 관객개발 59
4. 전략 기획 66
5. 예술의 법적·윤리적 환경 71
6. 예술 정책 75
7. 조직 리더십과 경영 79
8. 예술의 국제적 환경 88
9. 연구방법론 90
10. 기술 경영 / 훈련 93
11. 기타 : 학위 취득조건 98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0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21
ABSTRACT 169
〈표1〉 AAAE 회원 학교 대학원 과정의 학위별 분류 27
〈표2〉 UNESCO 교육분야분류 31
〈표3〉 AAAE 회원 학교 대학원 과정이 개설된 단과대학(원)의 분야별 분류 31
〈표4〉 예술행정 학과목 분류를 위한 키워드(keyword) 35
〈표5〉 교육대학 분류군 학교들의 과목 분포도 39
〈표6〉 인문·예술대학 분류군 학교들의 과목 분포도 40
〈표7〉 사회과학, 경영·법학대학 분류군 학교들의 과목 분포도 42
〈표8〉 단과대학(원)별 강조과목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