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가정의 중·고등학교 진로지도의 방법과 진로 발달이론에 따른 진로지도의 개념과 의미를 확인하고 학교 교육 현장과 가정에서 자녀들의 올바른 학업의 방향과 진로지도를 목적으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의 올바른 진로지도에 주목하였다. 다문화가정의 중·고등학생 가정환경, 교육환경, 진로지도 등에 대한 이해의 부족과 성장주기에 맞는 진로지도의 대한 대안 부재로 향후의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문제화가 될 요소들이 잠재되어 있어 올바른 진로지도를 통하여 한국인으로의 정체성과 미래의 산업역군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다문화가정의 중·고등학생에 대한 진로지도의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양육에 대한 문제점과 자녀들이 겪는 사회, 문화적인 문제 현상을 파악하고,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학교들의 교사들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함으로서 자녀들의 진로지도를 어떻게 하여야 하는지를 파악했다.
다문화가정의 중·고등학생의 진로지도는 생애주기별 발달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발달이론과 생애주기별로 자기의 역할이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생애무지개를 통하여 자신의 역할에 대한 부분을 확인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의 진로지도 교육에서는 우선적으로 어머니와 자녀에 대한 세분화된 언어교육 및 다양한 분야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로 한국어에 대한 이해의 습득을 높이는 방안으로 모국어로 배우는 한글과정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한국의 교육제도와 정책을 쉽게 배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자녀의 생애주기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자녀에 대한 올바른 진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중·고등학교의 시기는 사춘기의 시기로 또래집단간의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시기이다. 현재의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문제를 특정한 문제가 발생하며 개입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문제해결과 위험요소를 줄이는 예방적인 개입이 정책 및 서비스의 토대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정의 진로지도에 대한 부분으로는 현재의 교과활동을 통한 진로지도를 더욱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교과 통합형 진로지도를 통하여 올바른 직업의식과 직업인으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중·고등학생 진로지도에 대한 학부모와 학교의 올바른 방향성과 필요성이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