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A. 다문화 이해 및 다문화가정의 이해 17
1. 다문화 17
2. 다문화의 개념 20
3. 한국 다문화사회 25
4. 다문화가정 26
B. 진로지도(직업발달) 36
1. 진로발달(직업발달)의 역사 37
2. 진로발달(직업발달) 이론 43
3.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해 78
4. 중·고등학생의 진로교육(진로지도) 81
C. 선행연구 87
1. 다문화가정에 대한 선행연구 87
2. 직업선택, 직업흥미에 대한 선행연구 91
3. 진로지도의 실태에 대한 선행연구 9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99
A. 연구방법 99
B. 연구절차 100
IV. 연구 결과 101
A. 다문화 가정 및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01
1. 다문화 가정교육 101
2. 진로지도(진로교육) 105
B. 다문화 가정 및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방안 109
1. 다문화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109
2.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방안 112
V. 결론 및 제언 115
A. 결론 115
B. 제언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33
〈표 II-1〉 국적별 결혼이민자(국민의 배우자)체류현황 31
〈표 II-2〉 국제결혼 현황 32
〈표 II-3〉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 분류 35
〈표 II-4〉 긴즈버그 연구에서 단계 또는 기간 47
〈표 II-5〉 Super의 직업발달 과제 50
〈표 II-6〉 전생애를 통한 발달 과제의 순환과 재순환 51
〈표 II-7〉 Super의 남성 진로 형태 52
〈표 II-8〉 홀랜드의 성격 유형과 직업 환경 66
〈표 II-9〉 진로정보와 CASVE 사이클 72
〈표 II-10〉 선행 연구 97
〈표 IV-1〉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의 학교 중도 탈락 현황 104
〈그림 II-1〉 생애 진로 무지개 54
〈그림 II-2〉 진로 아치문 55
〈그림 II-3〉 홀랜드(Holland)흥미유형 64
〈그림 II-4〉 진로교육단계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