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C.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A. 국어의 위기 17
1. 국어능력의 부실 17
2. 국어 능력과 한자 문제 24
B. 국어 정책과 언어 정책의 개념 26
C. 국어 정책의 목적, 이념, 내용(민현식, 2009:30-36, 요약재구성) 31
1. 국어 정책의 목적 31
2. 국어 정책의 이념 32
3. 국어 정책의 내용 35
D. 외국의 주요 언어 정책과 입법 사례 40
1. 중국의 언어 정책: '중화인민공화국 국가통용 언어문자법'(홍인표, 1994:25, 재인용요약) 40
2. 일본의 언어 정책(임영철, 1998:27, 재인용요약) 43
E. 선행연구 4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49
A. 연구방법 49
B. 연구절차 49
IV. 연구 결과 51
A. 국어 정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51
1. 국어 기본법의 문제 51
B. 소극적 한자 정책 66
1. 국립국어원 국민의 언어의식 조사 66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초등학교'의 바람직한 한자교육 방안 연구(2009, 재인용) 68
3. 한자 교육 요구 실태 및 학교 한자교육 실태(김진숙 외, 2009:48-50, 재인용요약) 68
4. 초등학교에서의 한자교육방안(김진숙 외, 2009:50-52, 재인용요약) 72
V. 결론 및 제언 79
A. 결론 79
B. 제언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7
〈표II-1〉 선행연구 48
〈그림II-1〉 문서문해 19
〈그림II-2〉 교과 변화 추이 결과 분석표 21
〈그림II-3〉 A 초등학교 2학년의 일기 22
〈그림IV-1〉 국민의 언어의식 조사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