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한계 17
D.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A. 글쓰기 이론의 변천과정 19
1. 형식주의 글쓰기 이론 19
2. 인지주의 글쓰기 이론 21
3. 사회 인지주의 글쓰기 이론 22
4. 대화주의 글쓰기 이론 24
B.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26
C. 선행연구 28
1. 한국 글쓰기 교육의 역사 28
2. 글쓰기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1
3.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33
4.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과 자녀교육의 연관성 3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8
A. 연구방법 38
B. 연구대상 39
C. 연구절차 40
D. 연구도구 41
1. 독서논술지도사 과정의 글쓰기 과제물 41
2. 설문지 조사 42
IV. 연구결과의 분석 및 해석 45
A.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45
1. 어머니의 글쓰기 활동이 어머니 삶에 미친 영향 45
2.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를 대하는 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연구결과 52
B.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교육 방법에 미치는 영향 54
1. 글쓰기를 통해 대화의 질이 향상됨 54
2. 어머니가 자녀의 학습에 자신감을 갖고 접근함 57
3. 문법적 능력의 향상으로 자녀의 글쓰기 교육에 자신감을 가짐 59
C. 어머니 글쓰기 활동이 자녀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67
1. 아이가 어머니를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짐 67
2. 아이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갖게 됨 71
V. 결론 및 제언 79
A. 요약 79
B. 결론 80
C.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6
〈부록1〉 독서논술지도사 2급 자격 과정 강의 계획서 87
〈부록2〉 설문조사지 89
ABSTRACT 91
〈표-1〉 고등학교 및 고등교육 이수율 30
〈표-2〉 어머니들의 글쓰기 과제물 제출 현황 42
〈표-3〉 설문지 구성 43
〈표-4〉 설문대상자 현황 44
〈그림-1〉 단계적 작문 모형 20
〈그림-2〉 인지주의 글쓰기 과제의 모형 22
〈그림-3〉 사회 인지주의 텍스트관의 모형 23
〈그림-4〉 대화주의 텍스트 의미 구성의 방향 모형 25
〈그림-5〉 글쓰기를 통한 삶의 질적인 변화 48
〈그림-6〉 글쓰기 후 자녀의 입장에서 더 많이 이야기한다 51
〈그림-7〉 글쓰기 이후 자녀의 학습내용에 대한 대화가 늘어났다 56
〈그림-8〉 글쓰기 이후에 자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59
〈그림-9〉 문법적 능력이 향상되면서 자녀에게 영향을 미쳤다 65
〈그림-10〉 글쓰기를 하면서 아이도 글쓰기에 자신감을 갖기 시작했다 66
〈그림-11〉 어머니가 글을 쓰면서 아이들이 대하는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70
〈그림-12〉 글을 쓰면서 자녀들이 학습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해 왔다 77
〈그림-13〉 글쓰기는 아이의 학업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