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A. 문제의 제기 10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C.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인성교육에 대한 일반적 이해 16
1. 인성교육의 개념 16
2. 인성교육의 목적 19
3. 인성교육의 기본원리 21
B. 한국의 인성교육의 발전과정 23
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2) 23
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 24
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 25
4. 제4차 교육 과정(1982-1988) 26
5. 제5차 교육 과정(1989-1994) 27
6. 제6차 교육 과정(1995-2000) 27
7. 제7차 교육 과정(2000-2009) 28
8. 2009년 개정 교육 과정(2009-현재) 29
C. 선진국의 인성교육 방법 32
1. 미국의 인성교육 32
2. 독일의 인성교육 35
3. 일본의 인성교육 36
D. 학교·가정·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38
1.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38
2.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40
3. 사회에서의 인성교육의 문제점 41
E.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42
1.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42
2. 미래사회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43
3.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 44
4.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45
F. 선행연구 고찰 65
III. 연구방법 및 절차 70
A. 연구방법 70
B. 연구절차 72
IV. 연구결과 74
A. 초등학교 인성교육의 개선 방안 74
B. 창의·인성 교육의 발전 방안 76
V. 결론 및 제언 78
A. 결론 78
B. 제언 79
참고문헌 80
ABSTRACT 87
〈표 II-1〉 한국의 인성교육의 발전 과정 30
〈표 II-2〉 1. 나의 장단점 47
〈표 II-3〉 2. 나는 이런 사람이 되련다 49
〈표 II-4〉 3. 만물상 52
〈표 II-5〉 4. 나도 연설가 55
〈표 II-6〉 5-1. 더불어 사는 지혜 57
〈표 II-7〉 5-2. 더불어 사는 지혜 활동 58
〈표 II-8〉 6. 사이좋은 대화 59
〈표 II-9〉 7. 장님과 벙어리 60
〈표 II-10〉 8. 보람있는 일 61
〈표 II-11〉 9. 사원 모집 62
〈표 II-12〉 10. 아름다운 손 63
〈표 II-13〉 선행연구 내용 요약 68
〈그림II-1〉 다투기를 잘 하는 사람 53
〈그림II-2〉 말이 적고 수줍어 하는 사람 54
〈그림II-3〉 남의 말을 들어 주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 54
〈그림II-4〉 나도 연설가 (자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