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B. 연구의 제한점 13
C.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5
A. 특성화 고등학교 15
1. 특성화 고등학교의 개념 15
2. 특성화 고등학교의 도입배경 16
3.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 18
B.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24
1. 자기효능감 24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25
C. 자기이미지 28
1. 이미지의 이해 28
2. 자기이미지의 개념 29
D.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4
A. 연구대상 및 표집 34
B. 측정도구 36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척도 36
2. 자기이미지 척도 36
C. 자료의 처리 38
IV. 연구 결과의 분석 및 해석 39
A.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39
1. 목표선택 39
2. 직업정보 42
3. 문제해결 44
4. 미래계획 47
5.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49
B. 자기이미지 52
1. 내적 이미지 52
2. 외적 이미지 54
3. 사회적 이미지 63
4. 자기이미지 66
C.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69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내적 이미지와의 관계 69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외적 이미지와의 관계 69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이미지와의 관계 71
4.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72
V. 요약 및 결론 73
A. 요약 73
B. 결론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2
부록_설문지 85
〈표 II-1〉 고교 체제 개편 관련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19
〈표 II-2〉 현행 고등학교 유형 비교표 20
〈표 II-3〉 시도별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22
〈표 II-4〉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업 현황 23
〈표 II-5〉 자기이미지 형성 요소 31
〈표 II-6〉 선행연구 내용 33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III-2〉 측정도구의 신뢰도 37
〈표 IV-1〉 목표선택 수준 39
〈표 IV-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목표선택 41
〈표 IV-3〉 직업정보 수준 42
〈표 IV-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업정보 43
〈표 IV-5〉 문제해결 수준 45
〈표 IV-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해결 46
〈표 IV-7〉 미래계획 수준 47
〈표 IV-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래계획 48
〈표 IV-9〉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수준 49
〈표 IV-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50
〈표 IV-11〉 내적 이미지 수준 52
〈표 IV-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적 이미지 54
〈표 IV-13〉 몸무게 집착 수준 54
〈표 IV-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몸무게 집착 56
〈표 IV-15〉 외모 지향성 수준 57
〈표 IV-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 지향성 58
〈표 IV-17〉 외모평가 수준 59
〈표 IV-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모평가 61
〈표 IV-19〉 외적 이미지 수준 62
〈표 IV-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외적 이미지 63
〈표 IV-21〉 사회적 이미지 수준 64
〈표 IV-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이미지 65
〈표 IV-23〉 자기이미지 수준 66
〈표 IV-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이미지 67
〈표 IV-25〉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내적 이미지와의 관계 69
〈표 IV-26〉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외적 이미지와의 관계 70
〈표 IV-27〉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이미지와의 관계 71
〈표 IV-28〉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자기이미지와의 관계 72
〈그림 II-1〉 특성화 고등학교 학교수 연도별 변화 추이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