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추린 글
얼개그림
목차
1. 머리글 18
1.1. 연구배경 및 목적 19
1.2. 연구방법 및 내용 20
1.3. 용어 정의 22
2. 최정호 기초 연구와 한글꼴 분석 방법론 26
2.1. 최정호 생애 28
2.1.1. 시대별 주요 활동 28
2.1.2. 주변 인물 32
2.2. 최정호의 힌글꼴 조형 이론 34
2.2.1. 기초 이론 34
2.2.2. 글자꼴 조형 원리 35
2.2.3. 앞으로의 바람 47
2.3. 한글꼴 분석 방법론 48
2.3.1. 선행연구자의 방법론 48
2.3.2. 연구자의 방법론 50
3. 최정호 한글꼴 원도(原圖)의 종류 56
3.1. 납 활자 원도 제작기 58
3.1.1. 동아출판사체(1955~57) 58
3.1.2. 삼화인쇄체 64
3.1.3. 보진재체 67
3.1.4. 동아일보 제목 활자체 68
3.2. 사진식자 원도 제작기 70
3.2.1. 샤켄 사진식자체 70
3.2.2. 모리사와 사진식자체 80
3.3. 말년기 93
3.3.1. 초특태고딕체 93
3.3.2. 최정호체 94
3.3.3. 마당 제목체 96
3.3.4. 홍익대 교재용 레터링 97
3.3.5. 옛말체 97
4. 최정호 한글꼴의 비교 분석과 형태적 특징 100
4.1. 최정호 부리 계열 102
4.1.1. 가는 부리 계열 102
4.1.2. 중간 부리 계열 118
4.1.3. 굵은 부리 계열 134
4.1.4. 돋보임 부리 계열 140
4.1.5. 한자 명조 계열 146
4.2. 최정호 민부리 계열 152
4.2.1. 가는 민부리 계열 152
4.2.2. 중간 민부리 계열 158
4.2.3. 굵은 민부리 계열 164
4.2.4. 돋보임 민부리 계열 170
4.2.5. 둥근 민부리 계열 176
4.3. 최정호 한글꼴의 진화 양상 182
4.3.1. 최정호 부리 계열의 진화 182
4.3.2. 최정호 민부리 계열의 진화 184
5.최정호 한글꼴의 계보 186
5.1. 글자꼴의 계열과 계보 187
5.2. 최정호 한글꼴의 계보 192
5.2.1. 최정호 부리 계열의 계보 192
5.2.2. 최정호 민부리 계열의 계보 195
6. 맺음글 196
참고문헌 200
Abstract 205
〈표 2-1〉 최정호 연표 29
〈표 2-2〉 글꼴 집자표 51
〈표 2-3〉 글꼴 분석표 53
〈표 3-1〉 동아출판사체 집자표 63
〈표 3-2〉 삼화인쇄체 집자표 66
〈표 3-3〉 동아일보 제목 활자체 집자표 69
〈표 3-4〉 샤켄 HAN-MM 중명조체 집자표 75
〈표 3-5〉 모리사와 HAB중명조 집자표 88
〈표 3-6〉 모리사와 HBC세고딕 집자표 89
〈표 3-7〉모리사와 HB태고딕 집자표 90
〈표 3-8〉모리사와 HBDB중환고딕 집자표 91
〈표 3-9〉 모리사와 HA300활자체 집자표 92
〈표 3-10〉 최정호체 집자표 95
〈표 3-11〉 최정호 한글꼴 목록과 원도 추적 결과 99
〈표 4-1〉 동아출판사체, 삼화인쇄체의 글꼴 분석표-첫닿자를 중심으로 103
〈표 4-2〉 동아출판사체, 삼화인쇄체의 글꼴 분석표-홀자를 중심으로 105
〈표 4-3〉 동아출판사체, 삼화인쇄체의 글꼴 분석표-받침을 중심으로 107
〈표 4-4〉 동아출판사체, 삼화인쇄체의 글꼴 분석표-공간주성과 비례를 중심으로 109
〈표 4-5〉 샤켄 세명조, 모리사와 세명조의 글꼴 분석표 111
〈표 4-6〉 SM세명조와 최정호 가는 부리 계열 비교표 115
〈표 4-7〉 샤켄 세명조, 모리사와 중명조, 최정호체의 글꼴 분석표 119
〈표 4-8〉 SM중명조, SM신명조, SM신신명조와 최정호 중간 부리 계열 비교표 127
〈표 4-9〉 최정호 굵은 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태명조와 비교표 135
〈표 4-10〉 최정호 돋보임 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견출명조와 비교표 141
〈표 4-11〉 최정호 한자 명조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순명조와 비교표 147
〈표 4-12〉 최정호 가는 민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세고딕과 비교표 153
〈표 4-13〉 최정호 중간 민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중고딕과 비교표 159
〈표 4-14〉 최정호 굵은 민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태고딕과 비교표 165
〈표 4-15〉 최정호 돋보임 민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견출고딕과 비교표 171
〈표 4-16〉 최정호 둥근 민부리 계열의 글꼴 분석표 + SM세나루와 비교표 177
〈그림 1-1〉 글꼴의 계열과 계보 23
〈그림 1-2〉 부리 계열 글꼴의 기본 요소 25
〈그림 1-3〉 민부리 계열 글꼴의 기본 요소 25
〈그림 2-1〉 최정호(서울 종로구 신문로 작업실, 1978) 27
〈그림 2-2〉 최정호 활자 서체 연구소(서울 종로구 내수동) 27
〈그림 2-3〉 최정호 주변 인물 33
〈그림 2-4〉 최정호의 한글꼴 형태 분류 35
〈그림 2-5〉 최정호 명조체의 기본 요소 37
〈그림 2-6〉 부리 계열 글꼴의 보,꺾임,기둥 37
〈그림 2-7〉 무게중심의 위치 39
〈그림 2-8〉 시각 흐름선 39
〈그림 2-9〉 공간의 비례(왼쪽 a / 오른쪽 b / 위 c / 아래 d) 39
〈그림 2-10〉 이음보 - 워 41
〈그림 2-11〉 e의 가로줄기 41
〈그림 2-12〉 받침의 맺음 41
〈그림 2-13〉 열린 속공간과 닫힌 속공간 41
〈그림 2-14〉 둥근줄기의 굵기와 크기 변화 43
〈그림 2-15〉 줄기의 수에 따른 굵기 변화 43
〈그림 2-16〉 이음줄기의 기울기 43
〈그림 2-17〉 쪽자의 형태(ㅍ/ㅎ/ㅁ/ㅂ) 43
〈그림 2-18〉 인쇄 여분띠 현상 45
〈그림 2-19〉 뻗 45
〈그림 2-20〉 쌌/씰 45
〈그림 2-21〉 꿋/끗 45
〈그림 2-22〉 민부리 계열 글꼴의 o 그리기 46
〈그림 2-23〉 겹쳐보기 54
〈그림 2-24〉 수치적 분석 54
〈그림 2-25〉 구조적,형태적 영향 55
〈그림 3-1〉 최정호 개발 이전 활자체 수집 60
〈그림 3-2〉 최정호 동아출판사 활자체 수집 1 61
〈그림 3-3〉 최정호 동아출판사 활자체 수집 2 61
〈그림 3-4〉 후기 동아출판사 활자체 수집 62
〈그림 3-5〉 삼화인쇄 활자체 64
〈그림 3-6〉 최정호 삼화인쇄 활자체 수집 65
〈그림 3-7〉 김진평이 소개한 삼화인쇄체 (위)와『한국동물도감: 조류편』의 삼화인쇄체 (아래) 비교 65
〈그림 3-8〉 보진재 활자체 수집 67
〈그림 3-9〉 최정호 개발 이전 동아일보 제목 활자체 68
〈그림 3-10〉 최정호 동아일보 제목 활자체 수집 69
〈그림 3-11〉 SK사진식자체 71
〈그림 3-12〉 샤켄 사진식자체 보기집 73
〈그림 3-13〉 SK사진식자체와 샤켄 사진식자체 보기집의 글꼴 비교 73
〈그림 3-14〉 샤켄 HAN-MM중명조체 74
〈그림 3-15〉 그래픽체 77
〈그림 3-16〉 타이포스37 77
〈그림 3-17〉 이시이 판테일(샤켄) 77
〈그림 3-18〉 공작체 77
〈그림 3-19〉 공작체 원도(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 77
〈그림 3-20〉 공작체와 공작체 원도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 의 형태 비교 77
〈그림 3-21〉 굴림체 79
〈그림 3-22〉 샤켄 나루체 원도 79
〈그림 3-23〉 굴림체(좌)와 환고딕체(우) 비교 79
〈그림 3-24〉궁서체 79
〈그림 3-25〉 궁서체(정자)와 흘림체 비교 79
〈그림 3-26〉 가로쓰기 세로쓰기 79
〈그림 3-27〉 모리사와 사진식자체 원도 81
〈그림 3-28〉 모리사와 HA 태명조체 필름(45%) 81
〈그림 3-29〉 모리사와 MA100 세명조(1961) 83
〈그림 3-30〉 삼화인쇄체(왼쪽)와 모리사와 MA세명조(오른쪽) 비교 83
〈그림 3-31〉 MS사진식자체 83
〈그림 3-32〉 MS사진식자체와 모리사와 원도/필름의 글꼴 비교 85
〈그림 3-33〉 태명조(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 87
〈그림 3-34〉 모리사와 HA태명조 필름과 태명조(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의 원도 비교 87
〈그림 3-35〉 초특태고딕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 93
〈그림 3-36〉 최정호체(안상수 소장) 94
〈그림 3-37〉 마당 제목체 96
〈그림 3-38〉 홍익대 타이포그라피 교재용 레터링 97
〈그림 3-39〉옛말체(세종대왕기념사업회 소장) 97
〈그림 3-40〉 예시 글자의 출처 기호 98
〈그림 4-1〉 동아출판사체와 삼화인쇄체의 받침ㄴ 109
〈그림 4-2〉 샤켄 세명조와 모리사와 세명조 비교 - 적 112
〈그림 4-3〉 샤켄 세명조와 모리사와 세명조 비교 - 글 112
〈그림 4-4〉 샤켄 세명조와 모리사와 세명조의 받침 ㄴ 113
〈그림 4-5〉 샤켄 세명조와 모리사와 세명조의 기둥의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13
〈그림 4-6〉 SM세명조와 후기 동아출판사체 비교 - 아/름/답/고/기/능/적/인/한/글 114
〈그림 4-7〉 SM세명조와 샤켄 세명조 비교 - 아/름/답/고/기 116
〈그림 4-8〉 SM세명조와 샤켄 세명조 비교 - 능/적/인/한/글 117
〈그림 4-9〉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 비교 - 꽃 120
〈그림 4-10〉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 비교 - 를 121
〈그림 4-11〉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 비교 - 싸 122
〈그림 4-12〉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 비교 - 정 123
〈그림 4-13〉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의낱글자 유에서 가로 세로 줄기의 굵기 대비 124
〈그림 4-14〉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의낱글자 디에서 첫닿자 'ㄷ'의 위치와 높이 124
〈그림 4-15〉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의 받침 ㄴ 125
〈그림 4-16〉 샤켄 중명조,모리사와 중명조,최정호체의 기둥의 높이(C)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25
〈그림 4-17〉 SM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한/글/아/꽃/빼 128
〈그림 4-18〉 SM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최/정/호/디/자 129
〈그림 4-19〉 SM신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한/글/아/꽃/빼 130
〈그림 4-20〉 SM신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최/정/호/디/자 131
〈그림 4-21〉 SM신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한/글/아/꽃/빼 132
〈그림 4-22〉 SM신신명조와 모리사와 중명조의 비교 - 최/정/호/디/자 133
〈그림 4-23〉 샤켄 태명조와 초기 모리사와 태명조 비교 - 고 134
〈그림 4-24〉 샤켄 태명조와 초기 모리사와 태명조 비교 - 적 136
〈그림 4-25〉 샤켄 태명조와 초기 모리사와 태명조 비교 - 글 136
〈그림 4-26〉 샤켄 태명조와 초기 모리사와 태명조의 받침 ㄴ 137
〈그림 4-27〉 샤켄 태명조와 초기 모리사와 태명조의 기둥의 높이(C)와 부리 끝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37
〈그림 4-28〉 SM태명조와 샤켄 태명조 비교 - 아/름/답/고/기 138
〈그림 4-29〉 SM태명조와 샤켄 태명조 비교 - 능/적/인/한/글 139
〈그림 4-30〉 동아일보 제목체,샤켄 견출명조,모리사와 견출명조 비교 - 적 140
〈그림 4-31〉동아일보 제목체,샤켄 견출명조,모리사와 견출명조 비교 - 글 142
〈그림 4-32〉 최정호 돋보임 부리 계열의 받침 ㄴ 143
〈그림 4-33〉 최정호 돋보임 부리 계열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43
〈그림 4-34〉 SM견출명조와 샤켄 견출명조 비교 - 아/름/답/고/기 144
〈그림 4-35〉 SM견출명조와 샤켄 견출명조 비교 - 능/적/인/한/글 145
〈그림 4-36〉 샤켄 한자 명조와 모리사와 한자 명조 비교 - 서 148
〈그림 4-37〉 샤켄 한자 명조와 모리사와 한자 명조 비교 - 글 148
〈그림 4-38〉 샤켄 한자 명조와 모리사와 한자 명조의 받침 ㄴ 149
〈그림 4-39〉샤켄 한자 명조와 모리사와 한자 명조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49
〈그림 4-40〉 SM순명조와 샤켄 한자 명조의 비교 - 서/체/다/양/화 150
〈그림 4-41〉 SM순명조와 샤켄 한자 명조의 비교 - 려/해/진/한/글 151
〈그림 4-42〉 샤켄 세고딕과 모리사와 세고딕 비교 - 고 154
〈그림 4-43〉 샤켄 세고딕과 모리사와 세고딕 비교 - 름 154
〈그림 4-44〉 샤켄 세고딕과 모리사와 세고딕의 받침 ㄴ 155
〈그림 4-45〉 샤켄 세고딕과 모리사와 세고딕의 기둥의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55
〈그림 4-46〉 SM세고딕와 샤켄 세고딕 비교 - 아/름/답/고/기 156
〈그림 4-47〉 SM세고딕와 샤켄 세고딕 비교 - 능/적/인/한/글 157
〈그림 4-48〉 샤켄 중고딕과 모리사와 중고딕 비교 - 적 160
〈그림 4-49〉 샤켄 중고딕과 모리사와 중고딕 비교 - 글 160
〈그림 4-50〉 샤켄 중고딕과 모리사와 중고딕의 받침 ㄴ 161
〈그림 4-51〉 샤켄 중고딕과 모리사와 중고딕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61
〈그림 4-52〉 SM중고딕와 샤켄 중고딕의 비교 - 아/름/답/고/기 162
〈그림 4-53〉 SM중고딕와 샤켄 중고딕의 비교 - 능/적/인/한/글 163
〈그림 4-54〉 샤켄 태고딕과 모리사와 태고딕 비교 - 고 166
〈그림 4-55〉 샤켄 태고딕과 모리사와 태고딕 비교 - 름 166
〈그림 4-56〉 샤켄 태고딕과 모리사와 태고딕의 받침 ㄴ 167
〈그림 4-57〉 샤켄 태고딕과 모리사와 태고딕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67
〈그림 4-58〉 SM태고딕와 샤켄 태고딕의 비교 - 아/름/답/고/기 168
〈그림 4-59〉 SM태고딕와 모리사와 태고딕의 비교 - 한/글/아/꽃/빼 169
〈그림 4-60〉 샤켄 견출고딕과 모리사와 견출고딕 비교 - 적 172
〈그림 4-61〉 샤켄 견출고딕과 모리사와 견출고딕 비교 - 글 172
〈그림 4-62〉 샤켄 견출고딕과 모리사와 견출고딕의 받침 ㄴ 173
〈그림 4-63〉 샤켄 견출고딕과 모리사와 견출고딕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73
〈그림 4-64〉 SM견출고딕와 샤켄 견출고딕의 비교 - 아/름/답/고/기 174
〈그림 4-65〉 SM견출고딕와 샤켄 견출고딕의 비교 - 능/적/인/한/글 175
〈그림 4-66〉 샤켄 굴림체와 모리사와 중환고딕의 낱글자 서 겹쳐 보기 178
〈그림 4-67〉 샤켄 굴림체와 모리사와 중환고딕의 낱글자 글 겹쳐 보기 178
〈그림 4-68〉 샤켄 굴림체와 모리사와 중환고딕의 받침 ㄴ 179
〈그림 4-69〉 샤켄 굴림체와 모리사와 중환고딕의 기둥 높이(이와 부리에서 곁줄기까지 길이(D) 179
〈그림 4-70〉 SM세나루와 샤켄 굴림체 비교 - 한/글/라/의/서 180
〈그림 4-71〉 SM세나루와 샤켄 굴림체 비교 - 고/아/정/표/유 181
〈그림 4-72〉 최정호 부리 계열 한글꼴의 진화 183
〈그림 4-73〉 최정호 민부리 계열 한글꼴의 진화 185
〈그림 5-1〉 복스(Vox)의 분류법에 따른 라틴 알파벳의 계열 187
〈그림 5-2〉 한글 부리 계열의 형태 분류 188
〈그림 5-3〉한글 민부리 계열의 형태 분류 189
〈그림 5-4〉 글꼴 틀 분류 191
〈그림 5-5〉 최정호 부리 계열의 계보 193
〈그림 5-6〉 최정호 민부리 계열의 계보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