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1.3. 연구의 수행방법 12
II. 이론적 고찰 14
2.1. 보행환경 및 보행적합도(Walkability)의 이론적 고찰 14
2.2.1. 보행환경과 보행공간의 개념 14
2.2.2. Walkability의 개념 15
2.2. 조건부가치추정법의 이론적 고찰 17
2.2.1. 조건부가치추정법의 장단점 18
2.2.2. 조건부가치추정법의 지불의사 유도방법 19
2.2.3. 조건부가치추정법의 편의 22
III. 선행연구 24
3.1. 보행환경 및 보행적합도(Walkability) 개선에 관한 연구 24
3.2. 지하철출구 및 주변 환경에 관한 연구 27
3.3. 조건부가치추정법(CVM)에 관한 연구 30
3.4. 기존연구의 한계점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5
IV. 지하철 진·출입구 주변의 보행환경 분석 36
4.1. 서울시 지하철 현황분석 36
4.2. 사례지역 선정 및 역사주변 보행환경 분석 38
4.2.1. 사례지역 선정 및 개요 38
4.2.2. 보행환경 분석 40
4.2.3. 문제점도출 46
4.3. 조건부가치추정법 적용을 위한 개선방안 48
V. 조건부가치추정법에 의한 가치추정 50
5.1. 가상 사례에 대한 설문설계와 조사방법 50
5.1.1. 설문지의 설계 50
5.1.2. 분석모형의 설계 52
5.2. 추정결과에 대한 통계분석 60
5.2.1. 응답자의 일반특성 60
5.2.2. 가치평가 관련 특성 66
5.2.3. WTP 모형설정과 결과 68
5.3. 소결 73
VI.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75
6.1. 결론 75
6.2.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76
6.3. 향후 연구과제 77
참고문헌 79
부록 83
ABSTRACT 88
〈표 2-1〉 보행공간의 개념 15
〈표 2-2〉 Walkability의 개념정리 16
〈표 3-3〉 보행적합도 및 보행환경 평가 및 개선에 관한 연구 25
〈표 3-4〉 지하철출구 및 주변 환경에 관한 연구 28
〈표 3-5〉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사례 30
〈표 3-6〉 조건부가치추정법을 이용한 사례 32
〈표 4-7〉 서울시 지하철 운행현황 36
〈표 4-8〉 노선별 운송실적 37
〈표 4-9〉 서울시 지하철 역사수 37
〈표 4-10〉 서울시 지하철 유형별 출구수 38
〈표 4-11〉 당산역과 을지로3가역의 일반현황 39
〈표 4-12〉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평가항목 40
〈표 4-13〉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평가항목 42
〈표 4-14〉 당산역 보행환경 분석 43
〈표 4-15〉 을지로3가역 보행환경 분석 45
〈표 4-16〉 1일 평균 승하차 인원 및 출입구수 47
〈표 5-17〉 가격대별 설문지 배포현황 50
〈표 5-18〉 가격대별 설문지 배포현황 52
〈표 5-19〉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61
〈표 5-20〉 지하철 역사유무에 따른 지하철 이용 빈도 62
〈표 5-21〉 지하철 이용 집단별 이용목적 63
〈표 5-22〉 지하철 이용 집단별 이용수단 63
〈표 5-23〉 지하철 이용 집단별 보행시간 64
〈표 5-24〉 보행환경에 대한 척도 65
〈표 5-25〉 보행시 중요요소 65
〈표 5-26〉 지불의사와 금액제시시 지불의사 66
〈표 5-27〉 제시가격대별 지불의사 분포 67
〈표 5-28〉 지불의사 이유 67
〈표 5-29〉 비지불의사 이유 68
〈표 5-30〉 가치추정모형을 위한 독립변수에 대한 설명 69
〈표 5-31〉 양분선택형 CVM에 의한 사용가치 추정모형 결과 70
〈표 5-32〉 양분선택형 CVM의 WTP 71
〈표 5-33〉 개방형질문법 CVM에 의한 사용가치 추정모형 결과 72
〈그림 1-1〉 연구수행방법 13
〈그림 4-2〉 8번 출구 44
〈그림 4-3〉 9번 출구 44
〈그림 4-4〉 6번 출구 45
〈그림 4-5〉 9번 출구 45
〈그림 4-6〉 교차로와 미드블럭의 개선방안 48
〈그림 5-7〉 비모수접근법을 이용한 생존곡선 도출 59
〈그림 5-8〉 제시가격대별 지불의사 확률 그래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