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7
제1절 문제 제기 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II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경영성과 12
1. 경영성과의 개념 및 의의 12
2. 경영성과의 측정 14
3.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영성과 19
제2절 기업가정신 21
1. 기업가정신의 개념 21
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24
3. 기업가정신과 경영성과 31
제3절 본사 신뢰 33
1. 신뢰의 개념 33
2. 프랜차이즈 기업에서의 신뢰 39
제III장 연구 방법 4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가설 44
제2절 분석자료 및 분석대상 52
1. 분석자료 52
2. 분석대상 53
제3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 53
1. 종속변수(경영성과) 53
2. 독립변수(기업가정신) 54
3. 매개변수(본사 신뢰) 55
4. 기타변수 55
제4절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56
제5절 분석방법 및 절차 57
제IV장 실증분석 59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59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9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0
3.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및 신뢰도 61
제2절 연구모형 분석 62
1. 측정모형분석 63
2. 구조모형 64
제3절 구조모형 분석 67
1. 매개효과 분석 68
2. 최종모형의 매개효과 검증 71
3. 가설검정 72
제V장 결론 74
제1절 요약 및 논의 7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77
참고문헌 79
부록 101
국문초록 104
Abstract 109
〈표 2-1〉 기업성과의 구분 및 측정지표 18
〈표 3-1〉 측정도구의 구성 56
〈표 3-2〉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과정 57
〈표 4-1〉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9
〈표 4-2〉 주요변수에 대한 평균, 표준편차, 첨도, 왜도 60
〈표 4-3〉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62
〈표 4-4〉 측정모형의 분석결과 64
〈표 4-5〉 부분 매개모형과 완전 매개모형 두 경쟁모형의 비교 67
〈표 4-6〉 최종구조모델 경로분석 결과 68
〈표 4-7〉 가설검정 73
[그림 2-1] 혁신의 유형과 위험 간의 관계 27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측정모형 63
[그림 4-2] 부분매개모형 66
[그림 4-3] 완전매개모형 66
[그림 4-4] 최종구조모형 68
[그림 4-5] 총효과 모델 70
[그림 4-6] 완전매개모델 70
[그림 4-7] 부분매개모델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