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문제 18
4. 용어의 정리 18
1) 좋은 수업 관점 18
2) 교수행동 19
3) 학습적응도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좋은 수업의 개념과 선행연구 20
1) 좋은 수업의 개념 20
2) 좋은 수업의 선행연구 24
3) 좋은 수업 관점 도출 32
2. 교수행동의 개념과 구성요인 35
1) 교수행동의 개념 35
2) 교수행동의 구성요인 37
3. 학업적응도 42
1) 학업적응도의 개념 42
2) 학업적응도의 선행연구 45
III. 연구방법 47
1. 연구절차 47
1) 문헌분석 47
2) 실증적 분석 47
2. 연구대상 48
1) 예비조사 48
2) 본 조사 48
3. 연구도구 50
1) 좋은 수업 관점 50
2) 교수행동 52
3) 학업적응도 54
4. 자료 분석 56
5. 연구의 제한점 56
IV. 연구 결과의 분석과 논의 57
1. 좋은 수업 관점 57
1) 탐색적 요인 분석 57
2) 확인적 요인 분석 61
3) 좋은 수업 관점 분류 67
2. 좋은 수업 관점, 교수행동 선호 및 학업 적응도 집단별 차이 69
1) 좋은 수업 관점 차이 비교 69
2) 선호하는 교수행동 차이 비교 73
3) 학업적응도 차이 비교 79
3. 좋은 수업 관점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와 학업적응도 차이 84
1) 좋은 수업 관점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의 차이 84
2) 좋은 수업 관점에 따른 학업적응도의 차이 86
4. 종합적 논의 88
1) 좋은 수업 관점 도출에 대한 논의 88
2) 대학생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 관점에 대한 논의 89
3) 좋은 수업 관점, 선호하는 교수행동, 학업적응도의 집단별 차이에 대한 논의 91
4) 좋은 수업 관점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 학업적응도 차이에 대한 논의 93
V. 요약, 결론 및 제언 95
1. 요약 95
2. 결론 98
3. 제언 100
참고문헌 102
부록_설문지 110
ABSTRACT 119
〈표 II-1〉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그 흐름 24
〈표 II-2〉 좋은 수업 연구의 네 가지 접근의 특징 29
〈표 II-3〉 좋은 수업 연구의 접근과 좋은 수업 관점 33
〈표 II-4〉 좋은 수업 관점의 특징과 각 관점이 의미하는 좋은 수업의 특징 34
〈표 II-5〉 교수행동 상위요인과 하위요인 41
〈표 II-6〉 학업적응도 하위영역 44
〈표 III-1〉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I-2〉 좋은 수업의 네 가지 관점과 설문문항 50
〈표 III-3〉 좋은 수업 관점 문항 신뢰도 분석 51
〈표 III-4〉 선호하는 교수행동 문항의 신뢰도 분석 52
〈표 III-5〉 선호하는 교수행동 요인과 설문문항 53
〈표 III-6〉 학업적응도 영역별 문항 번호와 신뢰도 54
〈표 III-7〉 학업적응도 하위영역과 문항 내용 55
〈표 IV-1〉 좋은 수업 관점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1(24문항) 57
〈표 IV-2〉 좋은 수업 관점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2(20문항) 59
〈표 IV-3〉 좋은 수업 관점 문항의 탐색적 요인분석3(12문항) 60
〈표 IV-4〉 좋은 수업 관점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 결과1 61
〈표 IV-5〉 좋은 수업 관점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 결과2 64
〈표 IV-6〉 좋은 수업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의 추정치 66
〈표 IV-7〉 좋은 수업 관점의 분류 68
〈표 IV-8〉 좋은 수업 관점의 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IV-9〉 성별에 따른 좋은 수업 관점의 차이 69
〈표 IV-10〉 학년에 따른 좋은 수업 관점의 차이 70
〈표 IV-11〉 전공에 따른 좋은 수업 관점의 차이 71
〈표 IV-12〉 학교소재지에 따른 좋은 수업 관점의 차이 72
〈표 IV-13〉 선호하는 교수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73
〈표 IV-14〉 성별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의 차이 74
〈표 IV-15〉 학년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의 차이 75
〈표 IV-16〉 전공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의 차이 76
〈표 IV-17〉 학교소재지에 따른 교수행동 선호의 차이 78
〈표 IV-18〉 학업적응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79
〈표 IV-19〉 성별에 따른 학업 적응도의 차이 80
〈표 IV-20〉 학년에 따른 학업 적응도의 차이 81
〈표 IV-21〉 전공에 따른 학업 적응도의 차이 82
〈표 IV-22〉 학교소재지에 따른 학업 적응도의 차이 83
〈표 IV-23〉 좋은 수업 관점에 따른 교수행동의 차이 85
〈표 IV-24〉 좋은 수업에 따른 학업적응도의 차이 86
〈그림 IV-1〉 좋은 수업 관점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24문항, 20문항) 63
〈그림 IV-2〉 좋은 수업 관점 문항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12문항)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