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연구가설 11
4. 용어의 정의 12
가.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 12
나. 농촌지역 초등학생 12
다. 진로인식도 12
라. 진로인식태도 13
마. 진로인식능력 13
5. 연구의 의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14
가. 진로교육의 정의 14
나.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단계와 목표 15
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과 내용 16
라.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기본방안 17
마.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실천방법 19
2. 농촌지역 초등학생과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진로인식도 21
3.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 25
가.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의 필요성 25
나.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의 효과 31
다.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의 원리와 방법 32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5
가.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 35
나. 진로인식도 검사 40
3. 연구설계 41
4. 연구절차 42
가. 사전검사 42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 및 동질성 비교 42
다.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 실시 43
라. 사후검사 43
마. 자료의 처리 43
IV. 연구결과 45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비교 45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도 전체 사전검사 비교 45
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태도영역 사전검사 비교 46
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능력영역 사전검사 비교 47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비교 48
가.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이 농촌지역 초등학생의 진로인식도에 미치는 영향 48
나.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이 농촌지역 초등학생의 진로인식태도에 미치는 영향 49
다.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이 농촌지역 초등학생의 진로인식능력에 미치는 영향 50
V.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5
부록 5
부록 1.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 68
부록 2. 진로인식도 검사지 108
〈표 II-1〉 초등학교 진로교육 영역별 목표 17
〈표 III-1〉 연구대상 집단별 구성표 34
〈표 III-2〉 초등학교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35
〈표 III-3〉 활동중심 진로프로그램의 내용 39
〈표 III-4〉 질문지의 구성 내용 및 문항 수 41
〈표 III-5〉 실험설계 42
〈표 I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도 전체 사전검사 t-검증 결과 45
〈표 IV-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태도 사전검사 t-검증 결과 46
〈표 IV-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능력 사전검사 t-검증 결과 47
〈표 IV-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8
〈표 IV-5〉 실험집단의 진로인식태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49
〈표 IV-6〉 통제집단의 진로인식태도 사전-사후검사 비교 50
〈표 IV-7〉 실험집단의 진로인식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 51
〈표 IV-8〉 통제집단의 진로인식능력 사전-사후검사 비교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