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문제 11
4. 용어정의 12
1) 자아존중감 12
2) 아동의 사회성 13
3) 사회적 기술과 자아존중감 14
4)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자아존중감 16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7
2) 자아존중감의 의미 17
3) 자아존중감의 형성 20
4) 자아존중감의 발달 21
5)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의 특징 24
6)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26
7)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인 28
8) 자아존중감의 평가 30
2.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32
1)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2
2)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34
3)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39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대상 43
2. 조사도구 43
1) 자아존중감 척도 43
2)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46
3. 연구절차 48
4. 자료처리 49
IV. 연구 결과 50
1. 자아존중감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2. 자아존중감 점수 분석 결과 51
1) 자아존중감 전체점수에 대한 분석 결과 51
2)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점수에 대한 분석 결과 52
V.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2
부록 1. 자아존중감 검사지 72
부록 2. 자아존중감 프로그램 활동지 74
〈표 1〉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19
〈표 2〉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과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아동의 비교 25
〈표 3〉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구성 비교 37
〈표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원 구성 43
〈표 5〉 김희화(1998)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44
〈표 6〉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과 신뢰도 44
〈표 7〉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 요약표 46
〈표 8〉 실험절차 48
〈표 9〉 자아존중감 및 그 하위영역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10〉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자아존중감) 51
〈표 11〉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자아존중감) 52
〈표 12〉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한 결과 요약표(학업 및 전반적 자아존중감) 53
〈표 13〉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학업 및 전반적 자아존중감) 53
〈표 14〉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친구관련 자아존중감) 54
〈표 15〉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친구관련 자아존중감) 55
〈표 16〉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가정적 자아존중감) 56
〈표 17〉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가정적 자아존중감) 57
〈표 18〉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신체외모 자아존중감) 57
〈표 19〉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신체외모 자아존중감) 58
〈표 20〉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성격적 자아존중감) 59
〈표 21〉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성격적 자아존중감) 59
〈표 22〉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신체능력 자아존중감) 60
〈표 23〉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신체능력 자아존중감) 61
〈표 24〉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요약표(교사관련 자아존중감) 61
〈표 25〉 단순주효과 검증결과 요약표(교사관련 자아존중감)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