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공헌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조사방법으로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병행 사용하였으며, SPSS 16.0을 이용한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신뢰성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뢰성 분석에서는 사회공헌을 구성하는 사회공헌의 인식, 효과, 참여 요인 모두 신뢰계수의 적정 기준인 0.6을 모두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직무만족을 구성하는 보수만족, 동료만족, 상사만족, 업무만족 요인 모두 신뢰계수의 적정 기준인 0.6을 모두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조직몰입을 구성하는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계속적 몰입 요인 모두 신뢰계수의 적정 기준인 0.6을 모두 상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타당성 분석에서는 사회공헌을 구성하는 요인인 사회공헌의 인식, 효과, 참여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요인 모두 아이겐 값이 1을 상회하였으며, 요인 적재량은 0.4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확률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공헌을 구성하는 3개요인은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공통성 검증 결과, 기준치인 0.5를 충족하지 못하는 1개 변수(법률과 정부규정)가 존재하여 차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을 구성하는 보수만족, 동료만족, 상사만족, 업무만족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요인 모두 아이겐 값이 1을 상회하였으며, 요인적재량과 공통성 검증은 각각 0.4와 0.5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확률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공헌을 구성하는 4개요인은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조직몰입을 구성하는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 계속적 몰입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 요인 모두 아이겐 값이 1을 상회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은 0.4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의확률은 p〈.0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조직몰입을 구성하는 3개요인은 요인분석의 사용이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공통성 검증 결과, 기준치인 0.5를 충족하지 못하는 1개 변수(개인적 목표에 의해 회사근무)가 존재하여 차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셋째, 상관성 분석에서는 사회공헌과 직무만족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P〈0.01 수준에서 모든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공헌과 조직몰입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P〈0.05 수준에서 조직몰입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요인과 조직몰입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P〈0.05 수준에서 계속적 몰입을 제외하고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귀분석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종속변수 직무만족의 경우, 보수만족에는 사회공헌의 인식 요인, 동료만족에는 사회공헌의 인식, 참여, 효과 요인, 상사만족에는 사회공헌의 인식과 참여 요인, 업무만족에는 사회공헌의 참여와 효과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속변수 조직몰입의 경우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는 사회공헌의 인식과 참여 요인, 계속적 몰입에는 사회공헌의 효과와 참여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독립변수를 직무만족으로 종속변수를 조직몰입으로 설정하여 가설검증을 실시한 결과, 정서적 몰입은 독립변수 동료만족, 상사만족, 업무만족요인, 규범적 몰입은 보수만족, 상사만족, 업무만족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