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로 이미 진입한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정책은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어 우리나라의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정책은 체계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며,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정책은 유럽과 마찬가지로 다문화 역사가 길지 않으면서 급속히 진행되는 한국의 다문화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올바른 방향설정이 필요하다. 국가 전략차원에서 정책의 우선순위에 대한 종합적 평가가 부재한 상황에서 공공기관과 민간단체에서 진행해 온 다문화관련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개별적, 전시적, 임기응변적, 온정적, 시혜적, 일회적으로 추진되어 사업의 중복, 충돌, 부재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논의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첫째, 외국인 지원사업 및 다문화사회를 위한 정책의 실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보다 장기적이고 발전적인 다문화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둘째,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기초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민주적·효과적 행정지원체계 구축 및 행정서비스 공급체계를 수립할 수 있는 구체적 정책대안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결과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민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인 분위기 형성이 이루어져야 하며, 결혼이민자가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책형성이 필요하다. 둘째, 지역특성에 맞는 조례를 제정하여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적실성 있는 정책설계를 보장해야 한다. 셋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원활한 정책적 네트워크 형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초자치 단체의 역할강화 및 다문화 관련 전문가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넷째, 결혼이민자들이 원스톱(One-stop)으로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한다. 다섯째, 결혼이민자의 경우 경제적인 문제를 가장 어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여섯째, 효율적인 결혼이민자 및 자녀교육을 위해서는 다문화가정의 역량강화를 위한 인프라(infra) 구축과 다문화가정의 가족구성원에 대한 교육, 그리고 교사들의 다문화사회의 인식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 일곱째, 거주 외국인이 정책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도록 원스톱의 총체적 서비스 구축과 종합행정을 지원할 수 있는 외국인 전용 주민센터의 설치를 장기적인 안목에서 정책적으로 계획해 나가야할 것이다. 여덟째, 결혼이민자들의 지역사회로의 참여 역할이 매우 미미한 상황에서 다문화구성원을 포함한 지역의 다문화 축제 등 도시 이벤트 활성화는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방향들과 함께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사회의 관용과 포용의 마음이 어우러진 저변의 인식변화와 그리고 그러한 인식변화를 바탕으로 다문화정책의 주도는 정부가 아닌 다문화가족과의 파트너십 형성을 통한 참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결국 다문화사회는 다원주의를 기본으로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평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사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하고, 진정한 선진국으로 진입하려면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현상으로 우리 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