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1
3. 연구가설 11
4. 용어정의 12
1) 언어능력 12
2) 어휘력 12
3) 언어이해력 12
4) 언어표현력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 언어능력 14
1) 어휘력 15
2) 언어이해력 16
3) 언어표현력 17
4) 언어능력의 선행연구 18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 20
1) 역사와 이론 20
2) 다상징적 매체 접근법의 근거 22
3) 교육의 목적 23
4) 수행과정 24
5) 선행연구 개관 26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 설계 29
3. 측정도구 30
1) 어휘력 30
2) 언어이해력 30
3) 언어표현력 30
4. 연구절차 31
1) 사전검사 31
2)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31
3) 실험 처치 32
4) 사후검사 33
5. 자료 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능력 전체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5
1)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전 언어능력 점수 차이 35
2)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하위요인별 사전 언어능력 점수 차이 36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사후 언어능력 전체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8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능력 하위요인 점수 증진에 미치는 효과 39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39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이해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40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점수에 미치는 효과 41
V.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45
참고문헌 47
부록 5
[부록 1] Malagouzzi의 'No way. The hundred languages is there.' 54
[부록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교육내용 55
[부록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수행과정 56
[부록 4] 언어능력 채점표 72
[부록 5] 언어검사도구 74
국문초록 89
ABSTRACT 91
〈표 1〉 상징화 주기 사례 26
〈표 2〉 연구대상 29
〈표 3〉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전 언어능력 전체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35
〈표 4〉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하위요인별 사전 언어능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36
〈표 5〉 사후 언어능력 전체 점수의 t-검증 결과(N=20) 38
〈표 7〉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후 언어이해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40
〈표 8〉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유아의 사후 언어표현력 점수에 대한 t-검증 결과(N=40)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