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인터넷 소비자행동 모델 18
가. Merhrabian and Russell의 연구 18
나. Eroglu, Machleit and Davis의 연구 20
2. 인터넷 쇼핑몰 속성 21
가. 인터넷 쇼핑몰 현황 21
나. 인터넷 패션쇼핑몰의 현황 23
다. 인터넷쇼핑몰 속성 25
3. 플로우 32
가. 플로우의 정의 및 구성요소 32
나. 플로우 관련 연구 37
4. 인터넷 충동구매 45
가. 인터넷 충동구매 정의 및 유형 45
나. 인터넷 충동구매 관련 연구 49
5. 소비자만족 56
가. 소비자만족 정의 56
나. 소비자만족 관련 연구 56
III.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6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가. 연구모형 61
나. 가설의 설정 62
2. 연구방법 67
가. 측정도구 67
나. 조사방법 71
다. 분석방법 72
IV. 가설검증 및 결과해석 73
1. 자료의 분석 73
가.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73
나. 인터넷 쇼핑 실태 분석 74
다.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5
2. 연구가설 검증 및 결과해석 81
가. 연구모형의 검증 81
나. 연구가설 검증 및 채택 83
V. 결론 및 제언 92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2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4
설문지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14
〈표 2-1〉 국내 인터넷쇼핑몰의 발전과정 22
〈표 2-2〉 패션제품 관련 인터넷쇼핑몰 속성 31
〈표 2-3〉 플로우 구성요소 36
〈표 2-4〉 일반제품 관련 플로우 연구 40
〈표 2-5〉 패션제품 관련 플로우 연구 43
〈표 2-6〉 패션제품 관련 인터넷 충동구매 유형분류 49
〈표 3-1〉 구성개념과 측정문항의 출처 70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결과 73
〈표 4-2〉 인터넷쇼핑 실태 분석 75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결과 77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및 타당성 검증 79
〈표 4-5〉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80
〈표 4-6〉 구성개념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결과 85
〈표 4-7〉 조절변수에 의한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 분석결과 90
〈그림 1-1〉 연구의 구성 17
〈그림 2-1〉 Merhrabian and Russell의 모델 19
〈그림 2-2〉 Eroglu, Machleit and Davis의 모델 21
〈그림 2-3〉 인터넷 쇼핑몰 매출 및 성장률 22
〈그림 2-4〉 Emmanouela, Manganari, Siomkos and Vrechopoulos의 모델 26
〈그림 2-5〉 Hoffman and Novak(1996)의 모델 33
〈그림 3-1〉 연구모형 61
〈그림 4-1〉 연구모형 분석결과 82
〈그림 4-2〉 조절변수에 의한 연구모형 분석 결과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