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9
제1절 이론적 배경 19
1. 전자정부 웹사이트 평가 19
2. 웹보메트릭스(Webometrics) 20
제2절 선행연구 27
1. 행정기관 웹사이트 관련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27
2. 웹보메트릭스 평가에 관한 연구 30
제3장 웹영향력종합지수 개발 34
제1절 SM-Composite Web Impact Index 개발 34
1. SM-Composite Web Impact Index 개요 34
2. 개발 과정 35
제2절 연구대상 및 범위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범위 42
제3절 데이터 수집 43
1. 키워드 출현 분석 43
2. 웹사이트 규모 분석 44
3. 외부 링크 분석 45
제4장 웹영향력종합지수 적용과 분석 51
제1절 키워드 출현 분석 51
1. 네이버 51
2. 다음 56
3. 키워드 출현 분석 종합 순위 62
제2절 웹사이트 규모 분석 63
제3절 외부 링크 분석 65
1. 외부 링크 규모 분석 65
2. 외부 링크 경로 분석 66
3. 외부 링크 종합 순위 69
제4절 종합 결과 및 시사점 71
1. SM-CoWII 순위 71
2. 시사점 74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의의 7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2
부록 12
〈부록 1〉 네이버 키워드 출현 수 1 : 웹문서 87
〈부록 2〉 네이버 키워드 출현 수 2 : 뉴스 88
〈부록 3〉 네이버 키워드 출현 수 3 : 블로그 89
〈부록 4〉 네이버 키워드 출현 수 4 : 지식 90
〈부록 5〉 다음 키워드 출현 수 1 : 웹문서 91
〈부록 6〉 다음 키워드 출현 수 2 : 뉴스 92
〈부록 7〉 다음 키워드 출현 수 3 : 블로그 93
〈부록 8〉 다음 키워드 출현 수 4 : 지식 94
〈부록 9〉 중앙행정기관 웹사이트 하위 웹페이지 수 95
〈부록 10〉 외부 링크 규모 분석(URL 기준) 96
〈부록 11〉 외부 링크 경로 분석(Domain 기준) 97
ABSTRACT 98
〈표 2-1〉 국내 행정기관 웹사이트 평가지표 연구 29
〈표 2-2〉 국내 웹보메트릭스 연구 32
〈표 3-1〉 SM-CoWII 개발을 위한 평가 진행 과정 35
〈표 3-2〉 3차 시험 평가 평가지표 38
〈표 3-3〉 SM-CoWII 평가지표(수정 전) 39
〈표 3-4〉 SM-CoWII 평가지표(수정 후) 40
〈표 3-5〉 중앙행정기관 기관명과 공식도메인 42
〈표 4-1〉 네이버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1 : 웹문서 51
〈표 4-2〉 네이버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2 : 뉴스 52
〈표 4-3〉 네이버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3 : 블로그 53
〈표 4-4〉 네이버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4 : 지식 54
〈표 4-5〉 네이버 키워드 출현 분석 종합 순위 56
〈표 4-6〉 다음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1 : 웹문서 57
〈표 4-7〉 다음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2 : 뉴스 58
〈표 4-8〉 다음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3 : 블로그 59
〈표 4-9〉 다음 키워드 출현 분석 순위 4 : 지식 60
〈표 4-10〉 다음 키워드 출현 분석 종합 순위 61
〈표 4-11〉 키워드 출현 분석 종합 순위 62
〈표 4-12〉 웹사이트 규모 분석 순위 64
〈표 4-13〉 외부 링크 규모 분석 순위 65
〈표 4-14〉 외부 링크 경로 분석 순위 66
〈표 4-15〉 27개 기관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인용한 사이트 68
〈표 4-16〉 외부 링크 분석 종합 순위 70
〈표 4-17〉 SM-CoWII 평가 종합 순위 72
〈표 4-18〉 웹영향력 평가 분야별 순위비교 74
〈표 4-19〉 키워드 출현 수(트위터) 76
〈표 4-20〉 키워드 출현 수(미투데이) 77
〈그림 1-1〉 연구의 흐름 18
〈그림 2-1〉 계량학문 21
〈그림 2-2〉 외부 링크(Inlink) 23
〈그림 3-1〉 SM-Composite Web Impact Index의 구성 34
〈그림 3-2〉 중앙행정기관 조직도(27개 기관) 41
〈그림 3-3〉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율 44
〈그림 3-4〉 외부 링크 분석 절차 45
〈그림 3-5〉 외부 링크 데이터 수집 절차 46
〈그림 3-6〉 LexiURL(Webometrics Analysis) 화면 47
〈그림 3-7〉 웹 가시성 보고서 47
〈그림 3-8〉 NodeXL 화면 1 48
〈그림 3-9〉 외부 링크 데이터 분석 절차 49
〈그림 3-10〉 NodeXL 화면 2 : 외부 링크 데이터 입력 49
〈그림 3-11〉 NodeXL 화면 3 : Graph Metrics 50
〈그림 3-12〉 NodeXL 화면 4 : Autofill Column 50
〈그림 4-1〉 27개 기관 웹사이트와 인용 사이트 연결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