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소비자 점포선택에 관한 이론 15
1. 소비자 점포 선택의 정의 및 개념 15
2. 점포선택요인 분석에 대한 선행연구 16
제2절 소매업태의 현황 20
1. 전통시장의 개념과 현황 21
2. 대형마트 현황 36
3. SSM 현황 42
제3장 연구 가설 46
제1절 가설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2. 설문의 구성 54
제4장 실증분석 56
제1절 기초 통계 분석 56
1. 자료의 분석 56
2. 표본의 빈도분석 57
3. 척도의 신뢰성 분석 59
4. 소매업별 이용 현황 60
제2절 가설 검증 및 분산분석 61
1. 가설 검증 61
2. 전통시장 전반적인 만족도의 수준차이 66
3. 전통시장 재이용 의향의 수준차이 68
4. 전통시장 타인 추천 의도 수준차이 70
제3절 단계선택방식의 다중회귀분석 72
1.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전반적인 만족도 72
2.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재이용 의향 74
3.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타인 추천 의도 76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1
참고문헌 82
부록 86
영문 초록 92
〈표 2-1〉 점포선택에 대한 선행 연구 19
〈표 2-2〉 전통시장의 법률적 정의 24
〈표 2-3〉 전통시장 일반현황 28
〈표 2-4〉 2008~2010년 활성화수준 평가결과 35
〈표 2-5〉 대형마트별 2010년 결산 현황 41
〈표 2-6〉 SSM 업체별 현황 45
〈표 3-7〉 인구통계학적 설문의 구성 54
〈표 3-8〉 기본 설문의 구성 55
〈표 4-9〉 자료 분석 방법 56
〈표 4-10〉 빈도분석 결과 58
〈표 4-11〉 변수들의 신뢰성 분석 결과 59
〈표 4-12〉 소매업별 이용 현황 60
〈표 4-1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분산분석 61
〈표 4-14〉 가설검증결과 62
〈표 4-15〉 측정변수의 사후분석(Scheffe) 64
〈표 4-1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전통시장 전반적인 만족도 67
〈표 4-17〉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전통시장 재이용 의향 69
〈표 4-18〉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전통시장 타인추천 의도 71
〈표 4-19〉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전반적인 만족도 회귀분석 73
〈표 4-20〉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재이용 의향 회귀분석 75
〈표 4-21〉 업태별 유의미한 선택요인과 타인 추천 의도 회귀분석 77
〈그림 2-1〉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매출액 32
〈그림 4-2〉 소매업태별 선택요인 비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