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자는 다음 세 가지 의문을 가지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소리나 위계와 타이포그래피적 표현의 관계를 설명하려면 타이포그래피 공간은 어떠한 좌표계(座標系, coordinates system)를 가진다고 보아야 하는가.
둘째, 글자나 그보다 큰 언어 단위 사이에서 공간을 매계로 힘의 전달을 설명하려면 타이포그래피 공간을 어떠한 구조를 가진다고 보아야 하는가.
셋째, 다양한 타이포그래피적 표현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구조가 궁금했다.
곧, 타이포그래피 공간 내부의 역학 관계과 청각성과 상징성을 설명할 수 있는 공간의 모형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동기였고 목적이었다. 연구 범위는 입체물로 제작된 타이포그래피 작품은 배제하였다.
2
우선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특성은 글자와 글의 성질에 비롯되기 때문에, 타이포그래피적 관점에서 본 글자와 글의 성질에 대해 논의하였다.
글자의 성질로는 가시성·평면성·전면성·조합성·폐쇄성·청각성·공공성 등이 있었다. 글의 성질로는 의미성·응집성·선형성·의미론적 자율성 등이 있었다. 글자와 글의 성질에 대한 논의에서 글자를 형태·소리·의미 차원에서 볼 수 있으며 각 차원은 통합되어 있지만, 어떤 차원을 강조 또는 약화할 수 있음을 논구하였다.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성질은 글자와 글의 성질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대표적인 성질로는 글줄을 따라 진행되는 시간성, 글자가 놓임으로써 여백이 비어있는 공간이 아니라 침묵 또는 소리가 된다는 청각성, 그리고 글자의 배치에 의해 공간이 위계를 드러낸다는 상징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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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논의한 글자와 글의 성질을 바탕으로, 타이포그래피의 중립적 표현과 청각적 표현, 상징적 표현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소리나 의미를 배제하고 형태적으로 글자나 이상의 언어 단위 사이의 조율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시 말해 타이포그래퍼가 어떠한 시각적 강조나 약화를 하지 않고, 해석자의 결정을 기다리는 중립적인 상태를 유지하지만, 최소한 읽을 수 있도록 글자와 글자, 글자와 공간의 조율에 대해 논의하였다.
소리의 타이포그래피적 표현에 대해 살펴보았다. 소리를 구성하는 음량·음높이·장단 등이 타이포그래피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살펴보았다.
위계의 타이포그래피적 표현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수직적 위계 감각, 넓음에서 좁음으로 내려가는 수평적 위계 감각, 크다에서 작다로 내려오는 입체적 위계 감각이 타이포그래피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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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결론 장이라고 할 수 있는 4장에서 연구자는 앞에서 살펴본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표현들을 수용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구조에 대해 논구하였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타이포그래피 공간 앞에는 해석자, 뒤에는 저자/타이포그래퍼가 위치하며 글은 그 사이에 떠 있다고, 3차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또한 3차원적인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각 축(軸, axis)은 자유롭게 설정될 수 있고, 이에 따라 타이포그래피적 표현도 달라진다.
타이포그래피 공간은 다차원적이다. 하나의 타이포그래피 공간에는 축의 성질이 다른 여러 개의 공간이 공존한다. 하나의 타이포그래피 공간 안에 여러 개의 좌표계가 있는 것이다.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구조는 휘어지는 여러 층위로 이루어진, 중층 구조로 인식될 수 있다. 글자의 형태적, 청각적, 의미적 힘은 각 층위를 휘어지게 할 수 있고, 이 휘어짐은 인접하는 글자를 밀어내고 당기는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5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글자와 글자 사이의 힘의 전달과 타이포그래피에서 인식할 수 있는 청각적 정보와 위계 정보를 설명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모형을 만들었다. 나아가 글자나 낱말 등의 소리나 위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록 글은 3차원적이게 됨을 논구하였다.
물론 타이포그래피에서 힘이 공간적으로만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공간적 표현 대신 밑줄과 같은 그래픽적 표현이나 구두점과 같은 언어적 표현이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저자나 타이포그래퍼가 원하는 청각적·상징적 감각이 타이포그래피 공간이나 그래픽적 표시, 글말 등으로 얼마든지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만든 가상의 공간 모형이 앞으로 다른 연구자들이 타이포그래피를 해석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