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추린 글
목차
1. 머리글 10
1.1. 연구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 성격과 방법 13
1.3. 용어 정의 17
2. 글자와 글,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성질 19
2.1. 글자의 개념과 성질 20
2.1.1. 글자의 개념 20
2.1.2. 글자의 성질 25
2.1.3. 글자의 형태·소리·의미 차원 31
2.2. 글의 기본 모형과 내부 구조 34
2.2.1. 글의 기본 모형 34
2.2.2. 글줄의 시간 37
2.3.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구조 46
2.3.1.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유연함 46
2.3.2.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깊이 52
2.3.3. 타이포그래피 시공간에서 해석자의 위치 62
3.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 안정화와 소리·위계의 표현 65
3.1. 형태적 조율과 안정화 66
3.1.1. 형태의 울림 66
3.1.2. 형태적 조율 73
3.1.3. 안정된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모형 82
3.2.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말소리의 표현 85
3.2.1. 소리의 성질 85
3.2.2. 글자 형태를 통한 말소리 표현 89
3.2.3. 글자 배치를 통한 말소리 표현 96
3.2.4. 사이공간을 통한 말소리의 표현 101
3.3. 타이포그래피를 통한 의미 위계의 표현 106
3.3.1. 의미 위계 106
3.3.2. 글자 형태를 통한 위계의 표현 109
3.3.3. 낱말의 위치를 통한 위계의 표현 116
3.3.4. 사이공간의 크기를 통한 위계의 표현 124
4. 타이포그래피의 공간 구조와 글 해석의 변화 132
4.1.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3차원적 해석 133
4.1.1. 글자 크기 133
4.1.2. 글자 색깔 138
4.1.3. 글자 굵기 141
4.1.4. 배열 143
4.1.5. 사이공간 148
4.2. 중층적 결합과 재조율 151
4.2.1. 중층적 결합체로서 타이포그래피 151
4.2.2. 3차원 구조의 불안정 153
4.2.3.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재안정화 154
4.3. 타이포그래피의 3차원적 구조에 따른 글 해석의 변화 162
4.3.1. 글 해석의 다층화 162
4.3.2. 글 해석의 다차원화 165
5. 맺음글 167
참고문헌 173
Abstract 181
그림 1. 토머스 일리요트. 『The Broke named the Gouernour』의 표지. 1534 22
그림 2. 파울 클레가 헤르만 루프에게 보낸 편지 26
그림 3. 파울 클레가 헤르만 루프에게 보낸 편지의 인쇄본 26
그림 4. 글자의 형태·소리·의미 차원 33
그림 5. 글 기본형1 34
그림 6. 글의 기본형 2 35
그림 7. 로제타석 탁본 36
그림 8. 시간의 공간화 37
그림 9. 최초의 달력 38
그림 10. 글줄의 시간 39
그림 11. 글줄 사이의 연속적 시간 40
그림 12. 시선의 이동 (성기원, 2004) 40
그림 13. 글줄 사이의 연속적 시간에 따른 배열 40
그림 14. 글줄 사이의 불연속적 시간 41
그림 15. 글줄 사이의 불연속적 시간에 따른 배열 41
그림 16. 높은 해상도로 본 글줄의 시간 42
그림 17. 글줄 시간의 진행 방향 43
그림 18. 부스트로피돈 글자 43
그림 19. 단 사이의 시간 44
그림 20. 쪽 배열을 따라 확장되는 타이포그래피 공간 44
그림 21. 스기우라 고헤이. 책에 있어서 시간의 흐름에 대한 분석 45
그림 22. 순수의식…우주적인 무. 18세기 인도 47
그림 23. 네 변의 울림 48
그림 24. 루돌프 아른하임이 분석한 공간의 울림 49
그림 25. 입자에 의한 공간의 울림 50
그림 26. 울림과 공간의 깊이 50
그림 27. 유연한 타이포그래피 공간 51
그림 28. 피트 몬드리안. 검은 선의 구성 II. 1930 52
그림 29. 아른하임의 공간 지각 분석. 1954 53
그림 30. 타이포그래피 공간에서 깊이 인식의 단서 55
그림 31. 글자 크기와 깊이의 관계 55
그림 32. 에밀 루더. 재즈. 56
그림 33. 조지 허버트. 부활절 날개. 1633 57
그림 34. 타이포그래피 공간 인식의 유형 57
그림 35. 이상. “삼차각설계도: 선에 관한 각서 1 59
그림 36. “삼차각설계도: 선에 관한 각서 1”에 대한 안상수의 분석. 1995 60
그림 37. “삼차각설계도: 선에 관한 각서 1”에 대한 김민수의 분석. 1998 (연구자 그림) 60
그림 38. 유연한 타이포그래피 공간 61
그림 39. 시간의 양끝에 있는 해석자와 타이포그래퍼 62
그림 40.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양끝에 있는 해석자와 타이포그래퍼 63
그림 41. 물 위의 울림 66
그림 42. 울림의 기본 모형 67
그림 43. 브라이언 그린. 질량에 의한 시공간의 휘어짐 69
그림 44. 글자의 무게에 의한 울림 70
그림 45. 김진평. 표면장력을 적용한 한글 70
그림 46. 글자의 형태적 결합 구조 71
그림 47. 낱자들이 조합된 낱내글자 울림의 구조 72
그림 48. 글자에 따른 타이포그래피 공간의 불균형 73
그림 49. 쓰기/읽기의 방향에 따른 울림의 왜곡 74
그림 50. 사물의 힘과 울림 74
그림 51. 글자 사이의 당김 75
그림 52. 글자 사이의 밀어냄 76
그림 53. 글자꼴에 따른 울림의 방향성 76
그림 54. 글자꼴에 따른 울림의 방향성 분석: ㅣ와 ㅏ 비교 77
그림 55. 쓰기/읽기의 방향에 따른 울림의 방향별 강도 78
그림 56. 글줄 사이의 울림 78
그림 57. 글자꼴에 따른 울림의 차이: SM신신명조와 안상수체 비교 79
그림 58. 울림의 합으로서 글줄 79
그림 59. 글줄 사이의 울림 80
그림 60. 단락/절/장 사이의 울림 80
그림 61. 책 내부의 울림 81
그림 62. 안정된 타이포그래피 기본 모형 82
그림 63. 말레비치. 절대주의 사각형 83
그림 64. 소리의 확산과 약화 86
그림 65. 소리 크기 86
그림 66. 소리의 음높이 87
그림 67. 파형과 음색 88
그림 68. 글자 크기와 소리 크기의 관계 90
그림 69. 글자 크기와 음량 90
그림 70. 글자 굵기와 소리의 세기 91
그림 71. 필리포 마리네티. 〈장 툼 툼〉. 1914 92
그림 72. 마생. 〈대머리 여가수〉. 1964 93
그림 73. 정지용. 〈카페 ―·프란스〉. 1926 94
그림 74. 정지용. 〈파충류동물〉. 1926 95
그림 75. 글자 배체와 음높이 1 96
그림 76. 글자 배체와 음높이 2 96
그림 77. 안상수. 〈강태환 재즈 포스터〉. 97
그림 78. 마쌩. 〈대머리 여가수〉를 위한 스케치. 1965 98
그림 79. W. 칸딘스키. 점으로 표현한 베토벤의 교향곡 99
그림 80. 바바라 케인. 〈Jean Cocteau: Die geliebte Stimme〉. 1982 100
그림 81. 곰링어. 〈침묵〉. 1954 101
그림 82. 사이 공간과 장단 102
그림 83. 사이 공간과 장단 102
그림 84. 만 레이. 〈음향시〉. 1924 103
그림 85. 임화. 〈지구와 박테리아〉. 1924 104
그림 86. 반 다이크. 글의 거시 구조 106
그림 87. 글자 크기와 위계 1 109
그림 88. 글자 형태를 판단하는 맥락 2 109
그림 89. 훈민정음 해례본. 1446 110
그림 90. 디터 페세케. 〈Point of Access〉. 2004 111
그림 91. 앨런 키칭. 〈타이포그래피 워크숍〉. 1995 112
그림 92. 글자 굵기와 의미 위계 1 113
그림 93. 글자 굵기와 의미 위계 2 113
그림 94. Peter Karow. Demonstration. 1992 113
그림 95. 얀 치홀트. 「신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안내서」. 1928 114
그림 96. 글자색과 위계 115
그림 97. 높이와 위계 116
그림 98. 람세스 2세가 히타이트 전쟁을 논의하는 모습 117
그림 99. 베히스툰 비문. 1728 118
그림 100. 「분무원종공신록권」. 1728 119
그림 101. 「성격직회」. 1892 120
그림 102. 람세스 2세의 프라이노멘 121
그림 103. 「일리아스」 희랍어 복원판. 1824 122
그림 104. 글자 사이와 낱말의 위계 1 124
그림 105. 「조선왕조실록」의 첫 쪽. 1391 125
그림 106. 「예수셩교젼서」. 1887 126
그림 107. 글자 사이와 낱말의 위계 1 127
그림 108. 글자 사이와 낱말의 위계 2 128
그림 109. 「구약개역」. 1938 129
그림 110. 투탕카멘의 카르투시(투탕카멘의 무덤 상감 상자의 윗부분) 130
그림 111. 「독립신문」 창간호. 1896년 4월 7일 131
그림 112. 글자 크기에 대한 분석1 133
그림 113. 글자 크기에 대한 분석 2 134
그림 114. 글자 크기에 대한 분석 2 135
그림 115. 글자 크기 3 135
그림 116. Hans Fabigan. AGI exhibition in Vienna. 1966 136
그림 117. 허브 루발린. 〈잡지 U&lc 표지〉 136
그림 118. 글자 형태에 대한 분석3 137
그림 119. 배병우. 〈소나무〉 연작 138
그림 120. 글자 진하기에 대한 분석 1 138
그림 121. 글자 진하기에 대한 분석 2 139
그림 122. 글자 진하기에 대한 분석 3 139
그림 123. 헬무트 슈미트. 〈전자 음악 앨범의 표지〉. 1968 140
그림 124. 아드리안 프루티거. 유니버스 글자 가족 141
그림 125. 글자 굵기에 대한 분석 1 142
그림 126. 글자 굵기에 대한 분석 2 142
그림 127. 글자 배열에 대한 분석 1 143
그림 128. 글자 배열에 대한 분석 2 143
그림 129. 글자 배열에 대한 분석 13 144
그림 130. 수직적 위계 구조 144
그림 131. 하늘, 인간의 글, 땅 145
그림 132. 3차원의 위계 구조 146
그림 133. Muriel Cooper. 〈Information Landscapes〉. 1994 147
그림 134. 질량에 의한 공간의 왜곡으로 본 사이공간의 변화 148
그림 135. 질량에 의한 공간의 왜곡으로 본 사이공간의 변화 149
그림 136. 글자 형태에 대한 분석3 150
그림 137. 글자 형태에 대한 해석 151
그림 138. 태양계의 안정된 행성의 운행(NASA) 154
그림 139. 조화로운 화성의 예 155
그림 140. 불안정환 화성의 예 155
그림 141. 데카르트. “세계 혹은 빛에 관한 논문”에 실린 〈세계기계〉. 17세기 157
그림 142. 칸딘스키. 몇 개의 원. 1926 158
그림 143. 칸딘스키. 중심으로 쏠리는 차가운 긴장(긴장감의 응집) 159
그림 144. 칸딘스키. 긴장감의 해소 159
그림 145. 얀 치홀트. 『십죽재화보』의 속표지. 1970 160
그림 146. 얀 치홀트. 『신 타이포그래피』. 1928 / 『타이포그라픽 디자인』. 1935 161
그림 147. 얀 치홀트의 『신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안내서』(1928)에 대한 분석 162
그림 148. 마주하는 타이포그래퍼와 감상자 사이의 타이포그래피 공간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