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교육행정의 의의와 특성 19
1. 교육행정의 개념 19
2. 교육행정의 특징 21
3. 교육행정 조직의 특징 22
4. 교육행정직 공무원의 역할 23
제2절 직무만족의 의의와 중요성 24
1. 직무만족의 개념 24
2. 직무만족의 중요성 26
제3절 직무만족의 주요이론 28
1. 내용이론 28
2. 과정이론 31
제4절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 34
1. 개인별 특성 36
2. 직무자체 요인 37
3. 제도적 요인 38
4. 운영적 요인 39
제5절 선행연구분석 40
제3장 직무만족에 대한 분석의 틀 및 실증적 분석 43
제1절 연구분석틀 43
1. 직무자체적 측면 43
2. 직무만족의 제도적 측면 43
3. 직무만족의 운영적 측면 43
제2절 조사설계 45
1. 조사대상 45
2. 분석방법 45
3. 설문지구성 46
제3절 설문지의 분석 47
1. 일반적 현황 분석 47
2. 직무만족요인의 분석 50
제4장 교육행정직공무원 직무만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97
제1절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의 문제점 97
제2절 직무자체적 측면 개선방안 100
제3절 직무만족의 제도적 측면 개선방안 101
1. 인사제도 101
2. 보수체계 102
3. 교육훈련 102
제4절 직무만족의 운영적 측면 개선방안 103
1. 근무조건 103
2.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103
3. 발전가능성 및 인정 104
제5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9
부록 : 설문지 112
〈표 2-1〉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30
〈표 2-2〉 학자별 직무만족 영향 요인 35
〈표 3-1〉 개인별 특성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46
〈표 3-2〉 직무만족 요인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46
〈표 3-3〉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48
〈표 3-4〉 직무자체 요인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3-5〉 담당업무에 대한 만족도 빈도분석 50
〈표 3-6〉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담당업무에 대한 만족도 51
〈표 3-7〉 담당업무에 대한 전문성 빈도분석 52
〈표 3-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담당업무에 대한 전문성 52
〈표 3-9〉 담당업무에 대한 업무량 빈도분석 53
〈표 3-10〉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담당업무에 대한 업무량 54
〈표 3-11〉 담당업무에 대한 책임감 빈도분석 55
〈표 3-1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담당업무에 대한 책임감 55
〈표 3-13〉 담당업무와 교원업무와의 구분 빈도분석 56
〈표 3-14〉 개인적 특성에 따른 담당업무와 교원업무와의 구분 57
〈표 3-15〉 인사관련 요인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58
〈표 3-16〉 승진의 공평성에 대한 빈도분석 58
〈표 3-17〉 개인적 특성에 따른 승진의 공평성 59
〈표 3-18〉 승진의 중요 요소에 대한 빈도분석 60
〈표 3-19〉 개인적 특성에 따른 승진의 중요 요소 60
〈표 3-20〉 전보의 공정성에 대한 빈도분석 61
〈표 3-2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전보의 공정성 62
〈표 3-22〉 타 직장과의 인사 공정성에 대한 빈도분석 63
〈표 3-23〉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타 직장과의 인사 공정성 63
〈표 3-24〉 선호하는 근무처에 대한 빈도분석 64
〈표 3-2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선호하는 근무처 65
〈표 3-26〉 보수 관련 요인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66
〈표 3-27〉 직무와 책임에 비한 보수의 적정성 빈도분석 66
〈표 3-28〉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무와 책임에 따른 보수 적정성 67
〈표 3-29〉 근무년수와 직급에 따른 보수의 적정성 빈도분석 68
〈표 3-30〉 교사 보수와의 비교에 따른 보수 적정성 빈도분석 69
〈표 3-31〉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수 보수 비교 적정성 70
〈표 3-32〉 타 직장과의 비교에 따른 보수 적정성 빈도분석 71
〈표 3-33〉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타 직장과의 보수 적정성 71
〈표 3-34〉 생계 및 품의유지의 보수 적정성 빈도분석 72
〈표 3-3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생계 및 품의유지 보수 적정성 73
〈표 3-36〉 교육훈련 요인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74
〈표 3-37〉 교육훈련 최저이수시간 만족도 빈도분석 74
〈표 3-38〉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 최저이수시간 만족도 75
〈표 3-39〉 교육훈련의 직무도움 여부 빈도분석 75
〈표 3-40〉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의 직무도움 여부 76
〈표 3-41〉 교육훈련의 행정업무 부담 여부 빈도분석 77
〈표 3-42〉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의 행정업무 부담 여부 77
〈표 3-43〉 교육훈련 이수의 목적 빈도분석 78
〈표 3-44〉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훈련 이수의 목적 79
〈표 3-45〉 근무환경 요인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80
〈표 3-46〉 사무실 환경의 적정성 빈도분석 80
〈표 3-47〉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사무실 환경의 적정성 81
〈표 3-48〉 사무실 사용기기의 적정성 빈도분석 81
〈표 3-49〉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사무실 사무용기기의 적정성 82
〈표 3-50〉 휴식공간 유무 빈도분석 82
〈표 3-51〉 근무처에 따른 휴식 공간 유무 83
〈표 3-52〉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84
〈표 3-53〉 직장 동료와의 원만성 빈도분석 84
〈표 3-5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직장 동료와의 원만성 85
〈표 3-55〉 비공식 모임 참석 여부 빈도분석 85
〈표 3-56〉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공식 모임 참석 여부 86
〈표 3-57〉 동료와의 갈등 빈도분석 87
〈표 3-58〉 개인적 특성에 따른 동료와의 갈등 87
〈표 3-59〉 의사결정시 상사의 구성원 의견 수렴 빈도분석 88
〈표 3-60〉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의사 결정시 상사의 구성원 의견 수렴 88
〈표 3-61〉 직무 수행시 재량권 여부 빈도분석 89
〈표 3-6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공식 모임 참석 여부 90
〈표 3-63〉 발전가능성 및 인정의 문항별 평균과 표준편차 90
〈표 3-64〉 보람과 긍정에 대한 빈도분석 91
〈표 3-65〉 개인적 특성에 따른 보람과 긍지 91
〈표 3-66〉 대기업과 비교한 사회적 평가에 대한 빈도분석 92
〈표 3-67〉 개인적 특성에 따른 대기업과 비교한 사회적 평가 93
〈표 3-68〉 타직장으로의 이적 여부에 대한 빈도분석 93
〈표 3-69〉 개인적 특성에 따른 타직장으로의 이적 여부 94
〈표 3-70〉 상급자의 객관적인 평가와 인정에 대한 빈도분석 96
〈표 3-7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상급자의 객관적인 평가와 인정 96
〈그림 2-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29
〈그림 2-2〉 허즈버그의 욕구 충족 요인 이원론 31
〈그림 2-3〉 아담스의 형평성이론 34
〈그림 3-1〉 연구분석틀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