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성의 개념을 동양 사상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디자인 및 패션 속에 존재하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미적 가치를 동양의 철학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미적 가치를 정립하고자 하였다.
동양 사상의 관점에서 바라본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는 자연친화적인 것과 순환체계 및 일상적인 것들의 결합으로 인한 가치생성으로 나타난다.
디자인 일반에 나타난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친화의 경우 차경의 원리가 도입된 병산서원과 인체의 비율로 황금비율을 적용한 건축과 공간개념에 자연을 끌어 들인 르 코르뷔지에를 들 수 있으며, 소재의 측면에서는 펩시의 친환경 컵과 우드노트의 제품들이 있다.
둘째, 순환체계의 경우 상생의 원리가 적용된 라이프 스트로우와 피푸백이 있었고 시간의 순환성을 대표하는 사례로 국내 작가 이광호를 들 수 있다.
셋째, 일상적인 것들의 결합으로 인한 가치생성의 사례로는 테요 레미 와 5.5 designers 및 피트 헤인 에이크를 들 수 있다.
디자인 일반에서 살펴본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 특징을 바탕으로 패션에 표현된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친화에서는 친환경적 소재를 개발한 M.Patoms, 친환경소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알린 Carrie Parry와 패션 선진국들에서 주관하는 Fashion week 기간 중에 Green, Eco, Ethical Fashion show 등의 기획전 또는 일반 전시회가 있었다.
둘째, 순환체계에서는 공정거래무역 및 지역사회의 산업 시스템 조성을 활성화시키고 전통적인 기술의 가치를 현대적 가치로 끌어올려 사용한 피플트리, 에듄, 알바마 샤닌 및 산드라 백러드의 경우를 들 수 있었다.
셋째, 결합에 의한 가치생성의 경우는 일차적 기능을 다한 것들을 모아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마틴 마르지엘라, Gary Harvey, 파타고니아와 Mami recycle collection을 들 수 있다.
자연 친화적 사례를 살펴본 결과 자연을 대하는 태도 및 자연적인 소재를 이용하는 Eco Fashion으로 정리 될 수 있다. 가공되지 않는 자연적인 재질과 재료의 사용은 근본적으로 자연을 해치지 않아 환경오염과 자원고갈 등의 심각한 문제를 덜어 줄 수 있다. 디자이너들은 Eco Fashion 이 자연을 선택하는 대신 미적인 것의 많은 부분을 포기해야 한다는 기존 생각과는 반대로 자연적 소재로도 얼마든지 인조 퍼나 가죽을 만들어 소재가 주는 아름다움을 표현해 냈고, 자연친화적인 소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동시에 세련됨과 패션이 주는 유용함을 즐기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연에 해가되지 않는다는 윤리적 의식을 자각하게 했다.
순환체계의 경우는 Ethical fashion 으로 정리할 수 있다. 전 세계가 동시다발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이 누리는 혜택의 빈부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한 자각의 일부분으로 선진국의 시스템과 제3국의 수공예적 기술력을 결합시킨 상생의 순환형 산업시스템의 개발은 인간의 존엄성을 생각하는 윤리적인 것임이 분명하다. 이 개념은 전통적인 것을 효율성과 미적가치가 떨어지는 낡고 오래된 것으로 보지 않고 인류발달 과정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여 이들을 현대적 가치로 환원 시켰다. 뿐만 아니라 감춰져 있던 가치들을 세상으로 끌어냄으로써 본래의 가치를 인정받게 하고 그들이 활용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주었다.
결합에 의한 가치생성의 일상적인 것들은 Recycle Fashion으로 정리 될 수 있다. 마틴 마르지엘라의 artisanal collection은 각각의 1차적 기능을 다한 것들을 모아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전혀 새로운 것으로 재탄생 시켰다. 또한 실용적인 의상은 아닐 지라도 renewable 의상이나 현대사회에서 폐품으로 여겨지는 것들을 모아 꾸뜨르 의상으로 제작하는 Gary Harvey는 우리에게 Recycling에 대한 가능성과 그 방법을 알려주었다. 하이패션의 선두주자중 하나인 Mami의 recycle collection은, 폐품이 악세사리로 변화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공하여, 지속가능성은 그것을 대하는 태도와 지속가능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 시켰다. 이러한 미적가치의 핵심에는 자연과 인간 간의 관계이다.
본 논문에서 조사 된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의 핵심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 이다. 본 연구자는 작품에서 매듭을 사용하여 "관계" 라는 주제를 표현했다. 이를 위해 조형의 기본요소인 선의 성질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실 커튼을 사용하여 작품의 성격을 표현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