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4
1. 연구 의의 및 목적 14
2. 연구 범위 및 방법 18
II. 지속가능성에 내포된 미적가치 21
1. 지속가능성의 윤리적 개념 21
2. 사상적 배경 23
2.1. 노자 24
2.2. 장자 27
3. 지속가능성에 내포된 미적가치 31
3.1. 자연 친화 31
3.2. 순환체계 33
3.3. 결합에 의한 가치 생성 35
III. 디자인과 패션에 표현된 지속가능성의 미적가치 38
1. 디자인에 표현된 지속가능성의 미적 가치 38
1.1. 자연 친화 38
1.2. 순환 체계 46
1.3. 결합으로 인한 가치 생성 52
2. 패션에서 표현된 지속가능성의 미적 가치 57
2.1. 자연 친화 58
2.2. 순환 체계 64
2.3. 결합에 의한 가치생성 76
IV. 작품 제안 88
V. 결론 95
참고문헌 101
ABSTRACT 115
〈표1〉 연구논문의 구성 20
〈표2〉 지속가능성에 대한 미적 가치 37
〈표3〉 패션에서 표현된 지속가능성의 미적 가치 87
〈그림 1〉 병산서원 만대루 정면 41
〈그림 2〉 병산서원 만대루 아래서보는 모습 41
〈그림 3〉 롱샹성당 외관 전면 43
〈그림 4〉 롱샹성당 외관벽면 43
〈그림 5〉 롱샹성당 내부 스테인글라스 43
〈그림 6〉 롱샹성당 내부 정면 43
〈그림 7〉 펩시에서 디자인된 생분해성 친환경 컵 44
〈그림 8〉 컵 후면에 새겨진 친환경 메세지 44
〈그림 9〉 우드노트에서 제안하는 홈 패브릭 라인들 45
〈그림 10〉 우드노트의 종이 실 구성 모습 45
〈그림 11〉 life straw 통해 강물을 마시고 있는 아프리카의 아이들 47
〈그림 12〉 life straw 사용하는 가정 47
〈그림 13〉 위생시설부족으로 인한 환경오염 모습 49
〈그림 14〉 피푸백을 든 소녀 49
〈그림 15〉 피푸백 사용방법 49
〈그림 16〉 전선을 엮는 모습 51
〈그림 17〉 전선으로 엮은 조명 51
〈그림 18〉 볏집의자 51
〈그림 19〉 고무호스와 청바지로 엮은 의자 51
〈그림 20〉 펜디 '파토 아 마노' 51
〈그림 21〉 You can't lay down your memory 53
〈그림 22〉 Rag Chair 53
〈그림 23〉 재활용품으로 만든 조명 53
〈그림 24〉 재활용품으로 만든 조명 53
〈그림 25〉 재활용품으로 만든 가구 54
〈그림 26〉 소생 프로젝트 55
〈그림 27〉 소생과정 55
〈그림 28〉 소생프로젝트중인 의자 55
〈그림 29〉 소생 전시회 설치 모습 55
〈그림 30〉 스크랩 우드로 만들어진 의자들 56
〈그림 31〉 벽지를 재활용해 만든 서랍장 57
〈그림 32〉 스크랩우드로 만든 테이블 57
〈그림 33〉 2011 F/W M.Patomos 인조 퍼로 만든 코트 59
〈그림 34〉 2012 F/W M.Patomos 식물성 가죽 스커트 59
〈그림 35〉 2011 F/W Carrie Parry 60
〈그림 36〉 그린패션대회 수상모습 60
〈그림 37〉 2012 에스테티카 포스터 61
〈그림 38〉 에스테티카 홈페이지 61
〈그림 39〉 프랑스 윤리적 패션쇼 원칙 62
〈그림 40〉 프랑스 윤리적 패션쇼 홈페이지 62
〈그림 41〉 The green fashion show 홈 페이지 63
〈그림 42〉 공정무역거래를 통한 섬유생산과정 65
〈그림 43〉 엠마왓슨 모델의 광고 65
〈그림 44〉 2011 F/W 67
〈그림 45〉 에듄이 지원하는 아프리카지역 아이들 67
〈그림 46〉 Bridal line 70
〈그림 47〉 Bridal line detail 70
〈그림 48〉 Bridal line detail 70
〈그림 49〉 Denim line 원피스 70
〈그림 50〉 Denim line 티셔츠 71
〈그림 51〉 Denim line Detail 71
〈그림 52〉 Woman wear 71
〈그림 53〉 Women wear detail 71
〈그림 54〉 홀리데이 시즌 테이블 보 72
〈그림 55〉 테이블세트 72
〈그림 56〉 조각천을 이용한 퀼트 72
〈그림 57〉 남은 원단 사용 퀼트 72
〈그림 58〉 매듭 이용 액세서리 제작 72
〈그림 59〉 매듭 져지천 목걸이 72
〈그림 60〉 In no Time 75
〈그림 61〉 Ink blot test 75
〈그림 62〉 Pool position 75
〈그림 63〉 Last breath bruises 75
〈그림 64〉 Body skin & hair 76
〈그림 65〉 Body skin & hair 76
〈그림 66〉 2012 SS Artisanal Collection - 제품 포장지와 스카프를 이용한 디자인 79
〈그림 67〉 가죽장갑 홀터넥 79
〈그림 68〉 2006 SS 여성샌달쟈켓 79
〈그림 69〉 양말을 이용한 스웨터 및 작업과정. 80
〈그림 70〉 파이낸셜 타임즈 드레스 81
〈그림 71〉 리바이스 진 드레스 81
〈그림 72〉 농구공 재킷 드레스 81
〈그림 73〉 과자봉지 드레스 81
〈그림 74〉 파타고니아 재활용 섬유 사용제작과정 82
〈그림 75〉 41% 재활용 폴리에스터 남성 자켓 82
〈그림 76〉 폐LP판 분해모습 84
〈그림 77〉 열가공후 악세사리 조형물작업 84
〈그림 78〉 폐 LP판으로 만든 목걸이1 85
〈그림 79〉 폐 LP판으로 만든 목걸이2 85
〈그림 80〉 폐기LP판 브로치 85
〈그림 81〉 폐LP판 팔찌 85
〈그림 82〉 악세사리 작업과정 85
〈그림 83〉 플라스틱병 팔지 85
〈그림 84〉 2011.Winter.Marni 86
〈그림 85〉 A different christmal tree..! 86
〈그림 86〉 Style 1. 90
〈그림 87〉 Style2 91
〈그림 88〉 Style3. 92
〈그림 89〉 Style4. 93
〈그림 90〉 Style5.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