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의의 7
2. 연구의 목적 9
II. 본론 10
1. 이론적 배경 10
1) 음악치료의 정의 및 역사적 배경 10
2) 지적 장애의 이해 및 조사 17
3) 사회적 행동 21
4) 지적 장애인의 음악 활동에 관한 특성 28
5) 사회성 향상의 정의 33
2. 연구 방법 35
1) 연구 대상및 연구자 35
2) 연구 절차 39
3) 연구 도구 39
4) 검사도구 40
5) 연구 과정 41
3. 연구결과 57
1. 정서 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57
2. 대인관계 형성 능력에 미치는 영향 60
3. 사회생활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II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정서 조절 능력 행동 검사 도구 80
〈부록2〉 정서 조절 능력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예) 81
〈부록 3〉 연구대상A 정서조절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2
〈부록 4〉 연구대상B 정서조절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3
〈부록 5〉 연구대상C 정서조절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4
〈부록 6〉 대인 관계 형성 능력 행동 검사 도구 85
〈부록7〉 대인 관계 형성능력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예) 86
〈부록 8〉 연구대상A 대인관계 형성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7
〈부록 9〉 연구대상B 대인관계 형성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8
〈부록 10〉 연구대상C 대인관계 형성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89
〈부록 11〉 사회생활 적응 능력 행동 검사 도구 90
〈부록12〉 사회생활 적응능력의 음악 활동 프로그램(예) 91
〈부록 13〉 연구대상A 사회생활 적응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92
〈부록 14〉 연구대상B 사회생활 적응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93
〈부록 15〉 연구대상C 사회생활 적응 능력 행동 유형별 점수 94
〈부록 16〉 부모님 음악치료 질문지 95
〈부록 17〉 효율적인 음악치료 세션을 위한 점검표 97
〈부록 18〉 동요 지도 시 곡 선정 할 때의 주의 점 98
〈표 2.1〉 장애등급 판정지침 19
〈표 2.2〉 임상적 장애 판단 분류 19
〈표 2.3〉 사회적 행동 발달의 단계적 특징 28
〈표2.4〉 지적장애인들의 음악활동단계 32
〈표2.5〉 연구대상 A의 기본정보 36
〈표2.6〉 연구대상 B의 기본정보 37
〈표2.7〉 연구대상 C의 기본정보 38
〈표 2.8〉 연구절차 39
〈표2.9〉 연구도구 40
〈표 2.10〉 음악치료 프로그램 41
〈그림3.1〉 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58
〈그림 3.2〉 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59
〈그림 3.3〉 정서 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3.4〉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62
〈그림3.5〉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3.6〉 대인관계 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그림3.7〉 사회생활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3.8〉 사회생활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66
〈그림3.9〉 사회생활 적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3-10〉 사전 연구대상 A,B,C의 행동점수 비교(2011년 1월) 68
〈그림3-11〉 사후 연구대상 A,B,C의 행동점수 비교(2012년 2월)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