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선행연구 개관 11
3. 연구 방법 및 내용 13
II. 평생교육의 공공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 16
1. 평생교육의 개념 16
2. 공공성의 개념 19
1) 한나 아렌트의 공공성 개념 22
2) 하버마스의 공공성의 개념 23
3) 교육의 공공성 25
3. 평생교육 공공성에 대한 논의 33
1) 평생교육 공공성 영역 34
2) 평생교육 공공성의 목적 35
3) 평생교육 공공성의 확보 절차 36
4) 평생교육 공공성의 성격 36
5) 평생교육 공공성의 형성 조건 37
III.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태 40
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역사적 전개과정 40
1) 1980년대 이전의 평생교육 40
2) 1980년대 이후의 평생교육 42
2. 평생교육이 가지는 공공성 실현의 한계 44
1) 국가주도의 평생교육 45
2) 시장주도의 평생교육 50
IV. 평생교육의 공공성 실현을 위한 교회의 참여 54
1. 교회의 선결과제 55
1) 신학적 기초를 통한 교회의 정체성 확립 55
2) 자본과 권력으로부터의 독립 57
2. 교회의 지역사회와의 소통 57
3. 교회의 국가와의 소통 62
4. 지역교회의 평생교육적 활동방향성 제시 66
1) 지역사회와 공감하는 프로그램의 운영 66
2) 시민교양학습의 장 68
VI. 결론 71
1. 요약 71
2. 결론 77
참고문헌 80
그림V-1: 주제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