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A. 문제의 제기 14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C. 연구의 제한점 26
D. 용어의 정의 27
1. 전뇌촉진(全腦促進) 27
2. 전뇌사고(全腦思考) 28
3. 영재성 28
4. 뇌의 활성화 28
II. 이론적 배경 29
A. 두뇌의 학습 기제와 원리 29
1. 두뇌의 구조와 기능 29
2. 좌·우뇌의 역할 분담과 뇌 학습 기제 56
3. 뇌의 활성화 63
B. 두뇌 기반 학습원리 64
1. 두뇌 기반 학습의 개념 및 의의 64
2. 두뇌발달 단계에 따른 두뇌 학습 기제 69
C. 두뇌의 기능발달 성향에 따른 학습원리 78
1. 두뇌의 일반적 기능과 학습적 기능 78
2. 두뇌의 기능 발달 성향과 학습 기제 83
D. 선행연구 93
III. 프로그램 개발 100
A. 프로그램 개발 절차 100
1.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의 구조화 101
2. 학습자 분석 102
B.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의 설계 103
1.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의 목표 103
2.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교육의 설계 110
3.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의 실행방법 134
C.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매뉴얼 137
1. 두뇌 기반 학습 원리 137
2. 뇌 기능 요인에 따른 전뇌촉진 교육 프로그램의 원리 141
3. 전뇌촉진 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과정 148
IV.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156
A. 연구 가설 156
B. 연구 방법 158
1. 연구 대상 158
2. 실험설계 160
3. 측정 도구 160
4. 자료 처리 161
C. 효과성 검증 분석 및 결과 161
1. 우뇌 영역 161
2. 좌뇌 영역 166
3. 창의성 171
4. 언어능력 173
V. 요약, 결론 및 제언 176
A. 요약 176
B. 결론 177
C. 제언 179
참고문헌 180
ABSTRACT 189
부록 192
〈부록 1-1〉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협응력 교수-학습 과정안 192
〈부록 1-2〉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공간사고력 교수-학습 과정안 193
〈부록 1-3〉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시각적통찰력 교수-학습 과정안 194
〈부록 1-4〉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지각속독력 교수-학습 과정안 195
〈부록 1-5〉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추상력 교수-학습 과정안 196
〈부록 1-6〉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언어사고력 교수-학습 과정안 197
〈부록 1-7〉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수리력 교수-학습 과정안 198
〈부록 1-8〉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추리력 교수-학습 과정안 199
〈부록 1-9〉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창의력 교수-학습 과정안 200
〈부록 1-10〉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언어소통능력 교수-학습 과정안 201
〈부록 2-1〉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창의력 결과물(1학년) 202
〈부록 2-2〉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창의력 결과물(2학년) 203
〈부록 2-3〉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언어소통능력 결과물(1학년) 204
〈부록 2-4〉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언어소통능력 결과물(2학년) 205
〈부록 3-1〉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학년별 유형(1) 206
〈부록 3-2〉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학년별 유형(2) 207
〈부록 3-3〉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학년별 유형(3) 208
〈부록 3-4〉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 학년별 유형(4) 209
〈부록 4-1〉 연구 대상자 - 실험집단 1학년 210
〈부록 4-2〉 연구 대상자 - 실험집단 2학년 211
〈부록 4-3〉 연구 대상자 - 통제집단 1학년 212
〈부록 4-4〉 연구 대상자 - 통제집단 2학년 213
〈표 II-1〉 좌·우뇌의 기능과 인지적 특성 60
〈표 II-2〉 두뇌 기반 교육의 요소들 67
〈표 II-3〉 좌·우뇌의 일반적 기능 80
〈표 II-4〉 좌·우뇌의 학습적 기능 82
〈표 II-5〉 두뇌의 기능 발달 성향 구조도 83
〈표 II-6〉 인간의 좌·우뇌 형 84
〈표 II-7〉 추상력 85
〈표 II-8〉 언어사고력(어휘력) 86
〈표 II-9〉 수리력 87
〈표 II-10〉 추리력 88
〈표 II-11〉 협응력 89
〈표 II-12〉 공간사고력 90
〈표 II-13〉 시각적 통찰력 91
〈표 II-14〉 지각 속독력 92
〈표 II-15〉 선행 연구의 제목 및 연구내용 98
〈표 III-1〉 뇌 기반 학습 원리와 전뇌촉진 교육의 원리 143
〈표 III-2〉 다중지능 영역과 관련 체계 145
〈표 III-3〉 전뇌촉진 교육의 기본 원리 146
〈표 III-4〉 전뇌촉진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155
〈표 IV-1〉 시각적 통찰력에 대한 기술통계 162
〈표 IV-2〉 시각적 통찰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2
〈표 IV-3〉 지각 속독력에 대한 기술통계 163
〈표 IV-4〉 지각속독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3
〈표 IV-5〉 협응력에 대한 기술통계 164
〈표 IV-6〉 협응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4
〈표 IV-7〉 공간사고력에 대한 기술통계 165
〈표 IV-8〉 공간 사고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6
〈표 IV-9〉 수리력에 대한 기술통계 167
〈표 IV-10〉 수리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7
〈표 IV-11〉 추상력에 대한 기술통계 168
〈표 IV-12〉 추상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8
〈표 IV-13〉 언어사고력에 대한 기술통계 169
〈표 IV-14〉 언어사고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69
〈표 IV-15〉 추리력에 대한 기술통계 170
〈표 IV-16〉 추리력에 대한 공변량분석 171
〈표 IV-17〉 활용도에 대한 t-test 171
〈표 IV-18〉 독창성에 대한 t-test 172
〈표 IV-19〉 논리성에 대한 t-test 172
〈표 IV-20〉 완성도에 대한 t-test 173
〈표 IV-21〉 언어논리성에 대한 t-test 174
〈표 IV-22〉 발표력에 대한 t-test 174
〈표 IV-23〉 질문응답에 대한 t-test 175
〈표 IV-24〉 적절한 질문에 대한 t-test 175
[그림 II-1] 뇌의 육안적 구분 30
[그림 II-2] 뇌 구조 31
[그림 II-3] 삼위일체의 두뇌 35
[그림 II-4] 뇌간의 구조 37
[그림 II-5] 삼위일체의 뇌와 역할 38
[그림 II-6] 두뇌의 구조와 해마 43
[그림 II-7] 대뇌의 4엽 46
[그림 II-8] 대뇌의 신체지도 47
[그림 II-9]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48
[그림 II-10] 측두엽(Temporal Lobe) 50
[그림 II-11] 신경세포(Neuron) 53
[그림 II-12] 스페리와 마이어스의 실험 58
[그림 II-13] 좌·우뇌의 기능과 인지적 특성 59
[그림 II-14] 좌·우 뇌의 기능과 작용·패턴 61
[그림 III-1] 프로그램 개발 절차 100
[그림 III-2] 추상력 프로그램의 유형(1) 115
[그림 III-3] 추상력 프로그램의 유형(2) 115
[그림 III-4] 언어사고력 프로그램의 유형(1) 117
[그림 III-5] 언어사고력 프로그램의 유형(2) 117
[그림 III-6] 수리력 프로그램의 유형(1) 119
[그림 III-7] 수리력 프로그램의 유형 (2) 119
[그림 III-8] 추리력 프로그램의 유형(1) 121
[그림 III-9] 추리력 프로그램의 유형(2) 121
[그림 III-10] 협응력 프로그램의 유형(1) 123
[그림 III-11] 협응력 프로그램의 유형(2) 123
[그림 III-12] 공간사고력 프로그램의 유형(1) 125
[그림 III-13] 공간사고력 프로그램의 유형(2) 125
[그림 III-14] 시각적통찰력 프로그램의 유형(1) 127
[그림 III-15] 시각적통찰력 프로그램의 유형(2) 127
[그림 III-16] 지각속독력 프로그램의 유형(1) 129
[그림 III-17] 지각속독력 프로그램의 유형(2) 129
[그림 III-18] 창의력 프로그램의 유형(1) 131
[그림 III-19] 창의력 프로그램의 유형(2) 131
[그림 III-20] 언어소통능력 프로그램의 유형(1) 133
[그림 III-21] 언어소통능력 프로그램의 유형(2) 133
[그림 III-22] 전뇌촉진 교육프로그램의 공간사고력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