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또한 진로는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자신이 가고 싶은 길에 대해 계획해나가는 과정이다. 그 과정이 충분한 고민으로 설계되지 않는다면 혼란과 혼돈의 연속일 것이고 삶의 만족도는 떨어지게 된다. 반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과 적성을 진로설계와 과정에서 실현시켜나간다면 한 개인과 이 사회가 행복해지게 됨은 물론이다.
21세기 지식의 시대에서의 변화 속도와 양상은 이전과 달리 진로를 결정하기 힘들거나 진로에 대한 변화와 대응을 하기 힘든 상황이 되었다. 특히 청소년기는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해나가는 중요한 과정이지만 한국 현실의 입시 위주의 교육체제에서는 올바른 진로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불안과 우울로 이어지고 학습 성과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 학습 성과가 진로에 영향을 미치고 진로가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 성과만을 위한 학습코칭만으로는 부족하며 진로코칭을 적극적으로 선행수업을 하였을 때 학습코칭의 성과도 높을 수 있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 성과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자기주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습코칭을 하려할 때 진로코칭을 선행수업을 하는 것이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를 통해 진로에 대한 결정이 되고, 이 것이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키게 되어 성적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연구 방법으로 진행 하였다. 대상은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소재 해 있는 고등학교 1학년 5명을 코칭의 기본철학을 전제로 하고 진로. 학습코칭모텔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았다. 첫째, 진로코칭을 통해 학습동기가 부여 되었는지를 알아본다. 둘째, 진로코칭을 통해 학습 목표설정 능력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본다. 셋째, 진로코칭을 통해 학습성과에 영향을 주었는가를 알아본다.
본 연구 결과는 코치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코치이가 프로그램을 따라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피드백을 통해 문제해결 하며 다음과 같이 규명했다.
첫째, 진로코칭을 통해서 진정한 자신의 성찰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고 꿈과 삶의 목표를 가지게 되었으며 이는 스스로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진로코칭을 통해서 스스로 학습목표설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시험 3주전에 시험 전략을 세우고 예·복습 계획도 설계할 줄 알면서 본인의 약점인 과목의 보충계획도 스스로 해결해 갔다.
셋째, 진로코칭을 통해서 얻은 동기부여는 스스로를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하여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습성과 향상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결국에는 성적이 많이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