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A. 문제제기 12
B.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C. 연구 문제 17
D. 연구의 한계점 18
E.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0
A. 진로 20
1. 진로의 정의 및 개념 20
2. 진로발달이론 22
3. 진로교육 25
4. 진로교육 현황 29
B. 자기주도학습 33
1. 자기주도학습 정의 및 개념 33
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 요인 34
3. 자기주도학습의 필요성 35
4. 자기주도학습자의 특징 37
5. 자기주도학습의 효과 38
C. 코칭 40
1. 코칭의 정의 및 개념 40
2. 코칭의 구성요인 42
3. 코칭 모델 및 적응기술 44
4. 학습코칭 51
5. 진로코칭 54
6. 진로. 학습코칭 모델 55
D. 선행연구 57
III. 연구방법 62
A. 연구모형 62
B. 연구방법 63
C. 연구대상 65
D. 연구절차 67
IV. 사례연구 71
A. 신호인(G고 1학년/남) 71
B. 전수석(D고 1학년/여) 75
C. 이진리(Y고 1학년/남) 79
D. 조민주(H고 1학년/여) 82
E. 박동민(H고 1학년/남) 85
V. 결론 및 제언 91
A. 결론 91
B. 제언 93
참고문헌 95
ABSTRACT 98
〈표II-1〉 진로발달이론 25
〈표II-2〉 코칭의 세 가지 철학 42
〈표II-3〉 코칭 대화 모델 45
〈표II-4〉 적극적 경청의 반응양식 47
〈표II-5〉 질문의 여섯 단계 48
〈표II-6〉 선행연구 61
〈표III-1〉 진로, 학습 검사 도구 64
〈표III-2〉 사례연구 대상 초기 상담 66
〈표III-3〉 진로코칭 프로그램 68
〈표III-4〉 학습코칭 프로그램 69
〈표III-5〉 부모코칭 프로그램 70
〈표IV-1〉 신호인 학생 인터뷰 74
〈표IV-2〉 전수석 학생 인터뷰 78
〈표IV-3〉 이진리 학생 인터뷰 81
〈표IV-4〉 조민주 학생 인터뷰 84
〈표IV-5〉 박동민 학생 인터뷰 88
〈표IV-6〉 개인별 사례연구 요약 89
〈표IV-7〉 개인별 사례연구 결과 90
〈그림II-1〉 진로.학습코칭 모델 56
〈그림III-1〉 진로.학습코칭 연구모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