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A. 문제제기 12
B.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C. 연구의 제한점 17
D. 용어의 정의 18
1. 다문화가정 18
2. 방문교육사업 19
3. 만족도 19
4. 삶의 질 19
II. 이론적 배경 21
A. 다문화 가정 21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현황 21
2. 다문화가정의 현황 24
3. 다문화센터 설립 배경 26
4. 다문화센터 기본사업 27
5. 다문화센터 사업추진체계(2012년) 29
B. 방문교육 30
1. 사업의 필요성과 목적 30
2. 사업추진 31
3. 서비스 현황 및 지도사 운영현황 33
4. 부모교육서비스현황 36
C. 만족도 37
1. 가족관계 만족도 38
2. 결혼생활만족도 39
D. 삶의 질 39
1. 삶의 질에 대한 정의 39
2. 삶의 질 구성요소 42
E. 선행연구 43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8
A. 연구 방법 48
B. 연구 대상 48
C. 연구절차 51
D. 연구의 도구 51
1. 사회적지지 51
2. 방문교사만족도 51
3. 삶의 질 52
E. 자료처리 53
IV. 연구결과의 분석 54
A.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4
1. 연령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4
2. 정착기간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5
3. 건강상태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5
4. 자녀수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6
5. 경제수준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7
6. 종교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7
7. 출신국가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8
8. 학력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9
B. 사회적지지, 방문교사 만족도와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60
1. 사회적지지와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60
2. 방문교사 만족도와 삶의 질 간의 상관관계 61
C. 사회적지지, 방문교사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2
1. 사회적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2
2. 방문교사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3
V. 요약 및 결론, 제언 64
A. 요약 64
B. 결론 67
C.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 78
〈표 II-1〉 국가별 국제결혼건수 23
〈표 II-2〉 여성결혼 이민자현황 25
〈표 II-3〉 여성결혼이민자 자녀수 25
〈표 II-4〉 여성결혼 이민자 자녀연령 26
〈표 II-5〉 다문화센터 기본사업 28
〈표 II-6〉 충남 한국어교육서비스 지도사 운영현황 34
〈표 II-7〉 한국어교육 서비스 수혜 전 한국어능력수준 35
〈표 II-8〉 결혼생활만족도 39
〈표 II-9〉 선행연구 47
〈표 III-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I-2〉 설문지 구성 53
〈표 IV-1〉 연령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4
〈표 IV-2〉 정착기간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5
〈표 IV-3〉 건강상태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6
〈표 IV-4〉 자녀수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6
〈표 IV-5〉 경제수준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7
〈표 IV-6〉 종교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8
〈표 IV-7〉 출신국가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59
〈표 IV-8〉 학력에 따른 삶의 질의 차이 60
〈표 IV-9〉 사회적지지와 삶의 질간의 상관관계 61
〈표 IV-10〉 방문교사 만족도와 삶의 질간의 상관관계 62
〈표 IV-11〉 사회적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3
〈표 IV-12〉 방문교사 만족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 II-1〉 국제결혼 현황 24
〈그림 II-2〉 다문화센터 사업추진체계 29
〈그림 II-3〉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 추진체계도 32
〈그림 II-4〉 국적 및 영역별 한국어 능력 36
〈그림 II-5〉 부모교육서비스 현황 37
〈그림 II-6〉 결혼이민자의 한국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 37
〈그림 II-7〉 결혼이민자 및 한국인 가족관계 만족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