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2
1. 대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라 연구변인의 수준차이가 존재하는가? 13
2.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고용가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는 어떠한가? 13
3. 대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라 연구변인들 간에 경로차이가 존재하는가? 13
C. 용어의 정의 14
1. 셀프리더십 14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14
3. 고용가능성 14
4. 진로준비행동 15
II. 이론적 배경 16
A. 셀프리더십 16
1. 셀프리더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16
2.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21
B.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6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개념과 사회인지진로이론 26
2.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선행연구 33
C. 고용가능성 38
1. 고용가능성 개념 및 구성요소 39
2. 고용가능성 선행연구 45
D. 진로준비행동 52
1. 진로준비행동 개념과 구성요인 52
2. 진로준비행동 선행연구 55
E. 연구변인들 간의 관계 60
1. 셀프리더십,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0
2. 셀프리더십, 고용가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2
III. 연구 방법 66
A. 연구모형 및 가설 66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67
C. 측정도구 71
1. 셀프리더십 72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72
3. 고용가능성 73
4. 진로준비행동 74
D.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76
E. 분석방법 82
IV. 연구 결과 84
A.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84
B. 대학생 특성별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분석 8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분석 결과 88
2. 취업준비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분석 결과 90
3.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경험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분석 결과 94
C. 연구가설의 검증 96
1. 영향관계 가설검증 96
2. 매개효과 가설검증 101
D. 대학생 특성별 연구변인의 경로차이 분석 104
1. 학년에 따른 경로차이 분석 105
2. 교육훈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경로차이 분석 108
3. 취업전산망 이용경험유무에 따른 경로차이 분석 110
V. 논의 및 결론 112
A. 요약 112
B. 논의 114
1. 대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114
2. 셀프리더십, 진로결정자기효능감, 고용가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영향관계 118
3. 대학생의 집단별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경로차이 123
C. 결론 및 시사점 125
D. 제언 129
참고문헌 133
부록 154
국문초록 160
Abstract 163
〈표 II-1〉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비교 17
〈표 II-2〉 셀프리더십의 전략 및 구성요소 20
〈표 II-3〉 셀프리더십의 선행연구 분류 25
〈표 II-4〉 주요 진로결정이론 및 개념 30
〈표 II-5〉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분류 37
〈표 II-6〉 학자별 고용가능성 개념 및 특성 비교 44
〈표 II-7〉 진로준비행동 관련 개념 분류 및 구성요인 54
〈표 II-8〉 진로준비행동의 선행연구 분류 59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III-2〉 연구대상의 취업준비 특성 69
〈표 III-3〉 연구대상의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유형별 참여경험 특성 70
〈표 III-4〉 측정도구의 구성 및 출처 75
〈표 III-5〉 측정모형의 다차원 확인적 요인분석 경로계수 및 신뢰도 78
〈표 III-6〉 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79
〈표 III-7〉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80
〈표 III-8〉 분석 절차 및 방법 83
〈표 IV-1〉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 84
〈표 IV-2〉 상관관계 분석 결과 87
〈표 IV-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89
〈표 IV-4〉 취업준비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92
〈표 IV-5〉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경험 특성에 따른 연구변인의 수준차이 95
〈표 IV-6〉 연구모형(최종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97
〈표 IV-7〉 연구모형(최종 구조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98
〈표 IV-8〉 최종 구조모형의 다중상관지수 99
〈표 IV-9〉 최종 구조모형의 직·간접 및 총효과 분석 100
〈표 IV-10〉 매개효과 분석 결과 102
〈표 IV-11〉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4
〈표 IV-12〉 학년의 측정동일성 분석 결과 105
〈표 IV-13〉 학년별 경로계수의 차이 검증 결과 106
〈표 IV-14〉 교육훈련 참여경험유무의 측정동일성 분석 결과 108
〈표 IV-15〉 교육훈련 참여경험유무별 경로계수의 차이 검증 결과 109
〈표 IV-16〉 취업전산망 이용경험유무의 측정동일성 분석 결과 110
〈표 IV-17〉 취업전산망 이용경험유무별 경로계수의 차이 검증 결과 111
[그림 II-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18
[그림 II-2] 셀프리더십의 이론적배경과 성과메커니즘 모형 25
[그림 II-3]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 모형 28
[그림 II-4] 사회인지진로이론의 진로결정모형 32
[그림 II-5] 진로준비행동 관련 개념 모형 55
[그림 III-1] 연구모형 66
[그림 III-2] 측정모형의 다차원 확인적 요인분석 77
[그림 IV-1]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최종 구조모형) 97
[그림 IV-2] 저학년(1,2학년) 연구모형 경로도 107
[그림 IV-3] 고학년(3,4학년) 연구모형 경로도 107